대전 세종 생활권 통합 빨라진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연결 사업 노선도. 대전시 제공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연결 사업 노선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세종까지 연결하는 사업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사업 추동력 확보가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처음으로 언급됐던 대전과 세종 통합론 또한 철도 연장에 따른 생활권 공유를 통한 진척화의 기대감이 모아지는 상황이다.

13일 지역 정치권과 대전시,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결 사업과 관련해 국토부는 이달 중 관련 공청회를 열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여부를 검토한다. 1호선 세종 연결사업은 대전 반석역부터 정부세종청사까지 총연장 14㎞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외삼역(대전) △KTX세종역 △세종터미널역 △나성역 △정부세종청사역 등 5개 역이 신설되며 총 사업비 규모는 약 1조 500억원에 달한다.

호선 세종 연결사업은 지난해 11월 대전시와 세종시가 광역거점도시 구축을 골자로 경제 및 생활권을 통합하는 상생협약을 완료하면서 본격 논의되기 시작했다. 대전과 세종의 공동 생활권 구축에 있어 우선 추진 사업으로 손꼽히면서 올해 발표를 앞둔 정부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반영이 요구되기도 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내 반영은 총 사업비 가운데 6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조속한 추진을 위한 필수 요소로 꼽힌다. 특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5년을 주기로 수립된다는 점에서 이번 반영이 미뤄질 경우 사실상 5년 이후로 추진 시점을 재조정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1호선 세종 연결사업의 국가계획 반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면서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이 가시화된 상황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구)은 “국가계획 반영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대전시와 세종시의 밀접성을 고려한 연계통합 발전 측면에 비춰 반영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대전-세종 도시철도 연결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에 있어서도 상당한 의미를 갖는 만큼 많은 노력이 투입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와 세종시도 후속 계획 수립에 들어가고 있다. 아직 국가계획의 발표가 완료되지 않은 탓에 곧바로 추가적인 행정절차에 곧바로 나서기는 어렵지만 반영 가능성을 고려한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국가계획 반영 확정 이후에는 대전시와 세종시는 현재 6대 4의 비율로 예정된 국비와 지방비 매칭분 가운데 지방비의 분담 비율을 본격 논의할 계획이다. 연장구간 내 독립 및 공용시설 성격 등을 고려한 분담률을 최종 조율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호선 세종 연결의 본격화를 계기로 대전-세종 광역경제생활권 조성에도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대전시는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국가계획 반영이 완료되면 예비타당성조사 절차에 곧바로 돌입하는 등 본격적인 추진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며 “대전-세종 광역거점도시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