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수업 위주… 형식적 교육 전락 우려
안전 체험교실 건립 예산부족으로 제동
코로나 영향 생존수영 수업 2년째 멈춰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세월호 참사 이후 학교현장의 안전교육 중요성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학생들을 위한 안전교육이 이론에만 국한된 점을 비롯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매뉴얼 개정에만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13일 교육계에 따르면 세월호 이후 2014년부터 교육분야 안전종합 대책 마련과 안전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안전교육에는 생활, 교통, 폭력, 신변, 약물·사이버, 재난, 직업, 응급처치 등 7대 영역에서 안전교육 표준안을 만들었다.

학교에서는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안전한 생활’ 교과를 만들어 각종 사고 예방, 화재나 천재지변 시 대처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또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관련 교과에 ‘안전’ 단원을 신설하는 등 단계적으로 전 학년에 걸쳐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문제는 안전교육이 ‘이론 수업’ 위주로 치우치면서 구색만 갖춘 형식적인 교육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여기에 안전체험교실 등 부족한 인프라도 해결과제로 남아 있다.

안전체험 교실의 경우 학생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획부터 운영까지 현행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투입되는 예산 부족 문제가 제동을 걸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의 A초등학교 교사는 “교육과정 개정 등을 통해 안전에 대한 의식과 경각심은 높아졌지만 갈길은 멀다”며 “교통안전, 심폐소생 등 생활 속 안전은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이뤄져야 하지만 보고·듣는 것에만 그치는 것은 효과를 떨어뜨린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코로나19(이하 코로나)가 새로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생존수영 교육을 의무화했지만, 코로나로 수업마저 2년째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는 생존수영 필수 교육 시간도 줄였고, 실기교육 대신 이론수업으로 대체하도록 변경했다.

올해도 코로나가 지속하면서 수업계획은 불투명한 실정이다.

심지어 교육당국이 안전교육 시수를 51차에서 33차로 축소하면서 안전교육에서도 엇박자가 일고 있다.

이에 일부 학교에서는 교과마다 연계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자구책에 나서고 있지만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교육계 관계자는 “안전교육의 의식은 높아졌지만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직접 체험하는 게 효과가 크다”며 “코로나 시국임에도 안전망이 빈틈을 보이지 않는 범위에서 AI·VR 등을 활용한 체험활동으로 전환해 제2의 세월호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사고 예방 매뉴얼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