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중기부 대체 이전 기관 확정 약속했지만 소식없어
지역 민주당 의원, 당대표 선출 등 차기 지도부 구성·쇄신 열중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4·7 재보궐선거 후폭풍 등이 중앙정치에 거세게 몰아치면서 지역 정치권의 지역 현안 챙기기가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야가 당 정상화를 위한 당권경쟁을 앞두고 내부 갈등이 격화되고, 당 쇄신과 함께 내년 대선을 이끄는 중차대한 역할을 하는 만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지역 현안이 관심에서 멀어지는 모양새다.

중앙정치의 정국 상황에 지역 현안이 또다시 뒷전으로 밀리지 않느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중기부 대체 이전기관 논의와 세종의사당 설립 등이 후순위로 밀리며 감감무소식인 탓이다.

지난달 23일 세종시 조치원읍 세종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 17주년 국가균형발전 선언 기념식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앞줄 왼쪽 여섯 번째)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앞줄 왼쪽 네 번째)를 비롯한 시도지사들이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지난달 23일 세종시 조치원읍 세종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 17주년 국가균형발전 선언 기념식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앞줄 왼쪽 여섯 번째)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앞줄 왼쪽 네 번째)를 비롯한 시도지사들이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한두 달 안에 중기부 대체 이전 기관의 확정을 약속했다. 정 총리는 지난달 8일 '3·8민주의거 61주년 기념식' 참석차 대전시청을 방문해 "정부는 중소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에 대응해 기상청과 한국임업진흥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을 대전으로 이전하는 안을 확정했다"며 "추가로 1개 기관에 대한 이전을 논의하고 있으며 한두 달 안에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달이 지나도 대전으로 이전하는 추가 1개 기관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는 이달 중 총리직을 사퇴하고 당에 복귀해 차기 대권에 도전할 것으로 관측되면서, 추가 기관 선정이 늦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여야에 강하게 불고 있는 정계 개편 바람에 행정수도 이전 의제 자체가 지역 정치권의 관심에서 멀어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행정수도 관련 의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온 더불어민주당이 재보선 패배로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만큼 당분간 세종의사당에 관심을 쏟을 여력이 부족할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현재 지역 민주당 의원들은 당대표 선출 등 차기 지도부 구성 추진과 쇄신에 매달리고 있다.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은 지도부 총사퇴 이후 중앙당 선관위원장 선출돼 원내대표와 당대표 선거를 관리에 매진하고 있다. 초선인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 당내 현안에 비판적 목소리를 내면서 강력한 쇄신을 촉구에 앞장서고 있는 상황이다.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은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앞두고 있어 지역 현안을 내세우기 껄끄러운 처지다. 민주당이 올 상반기 내 국회법 개정안 처리를 강변했지만, 시기를 놓칠 경우 또다시 대선정국에 휘말릴 수 있다.

지역 한 정치권 관계자는 "여야를 떠나서 중앙 정국이 심란한 상황에서는 지역 현안을 검토 조차 못하는 등 관심이 멀어진다"며 "지역민은 지역 과제 해결이 우선이지만 전국적으로는 당 수습이 우선인데 지역만 챙긴다는 말이 나온다"이라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은 재보궐 선거에 따른 당 혁신과 새 지도부 선출 등으로 여론 상으로 밀렸지만, 지역 현안을 챙기고 있다고 전했다. 박영순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당은 당대로 지역 현안은 현안대로 챙기고 있다”면서 “중기부 이전 대체 기관 선정은 정부 차원의 국무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안으로 정 총리 거취와 상관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