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안 기부플랫폼 전국 최초, 온통대전 캐시백·수당 등 기부 가능
여름 폭우…복구지원·봉사 실천운동, 유관단체와 행복홀씨 입양사업 추진
하천 정화활동·노인 사회활동 지원, 코로나 인력 치유·봉사박람회 눈길
어린이재활병원 등 의료인프라 강화

▲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대전시 직원들이 연탄봉사를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 대전시자원봉사센터가 수해복구 자원봉사를 펼치고 있다. 대전시 제공
▲ 대전시가 행복홀씨 입양사업의 하나로 하천가꾸기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통해 건강한 시민사회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지역화폐 ‘온통대전’의 조기출시 이후 이를 토대로 한 기부플랫폼 기능을 전국 최초로 추가하는 시민의 기본적인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체계 확대 속에서 사회·경제적 평등 실현에 나서고 있다.

또 지역사회돌봄 강화로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취약계층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계층의 의견 수렴을 비롯해 보편적 복지, 여성·아동·노인 복지 등 다양한 시책을 발굴·시행한다. 시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취약계층의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시책 및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 장려를 통해 지역사회에 상생과 나눔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전국 최초 지역화폐에 기부 플랫폼 정착

지난해 전국을 비롯해 지역을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조기출시한 지역화폐 온통대전은 출시 3개월 만에 가입자 37만명, 발행액 3000억원이라는 기록을 세움과 동시에 지역 소상공인과 시민에게 큰 힘을 보탰다.

온통대전 출시 후 6개월간 이용자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카드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사용액의 31.7%는 온통대전이 없었더라면 소상공인 점포가 아닌 대형마트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지출됐을 금액으로 나타남은 물론 16.8%는 다른 지역에서 썼을 금액이 온통대전 덕에 대전에서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의 첨병 역할을 해냈다.

시는 이 같은 온통대전에 전국 최초로 지역화폐 기반 기부플랫폼 기능을 추가하며 소외계층은 물론이고 지난해 기록적인 폭우로 피해를 입은 이웃과 희망을 나누는 아이콘으로 정착시켰다. 지난해 8월 정(情)을 나눈다는 의미의 ‘온정나눔(ON情)’이라는 명칭으로 가동된 온통대전 기부플랫폼은 시민이 온통대전 충전액이나 캐시백, 정책수당을 원하는만큼 기부하는 시스템이다.

시는 온통대전 동행협약을 맺은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후원협약을 맺고 법정기부처인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기부금에 대한 소득공제 등록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온정나눔 서비스 개시 이후에는 약 4개월만에 시민 2209명이 나눔에 참여했으며 기부액은 950만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시는 지역화폐 온통대전을 활용한 공동체 기능강화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앞으로도 장학사업, 자원봉사 타임화폐(자원봉사 시간 당 온통대전 지급기부), 사회환원가맹점 추가 캐시백 지원 등 지역사회 환원을 통한 나눔을 확대할 방침이다.

◆재해 고통 나누는 도움의 손길

지난해 8월 집중호우와 태풍이 잇따라 대한민국을 강타하면서 기록적인 폭우가 전역을 휩쓸었다. 대전시의 경우 당시 폭우로 2명이 숨지고 208세대가 침수되는 등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 같은 피해 발생에 따라 시는 대전시자원봉사지원센터와 긴급회의를 통해 역할 분담과 봉사단 구성, 현장실사 등 전문봉사활동을 준비하고 침수세대에 대해 도배·장판 등 집수리를 진행했다.

당시 피해 복구를 위해 각 구 센터, 대전시자원봉사연합회, 라이온스클럽, 파랑새봉사단 등 자원봉사단체의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하나은행 충청영업그룹, 한국수력원자력㈜중앙연구원, 한수건설 등 민간기업의 후원도 이어졌다.

재난 복구 이외에도 대전시자원봉사지원센터는 수해복구 자원봉사에 4519명이 활동하면서 시민·단체·기업이 힘을 모아 사회적 재난 등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동참하는 자원봉사 실천운동 ‘함께하심’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도 했다.

◆코로나19 대응 인력에 재충전 기회

폭우 피해 이외에도 지난 한 해 지속됐던 코로나 사태간 방역망 구축을 위해 손을 보탰던 공동체와 자원봉사단체를 대상으로 대전시는 산림치유프로그램을 통해 재충전을 지원하는 ‘포스트코로나 숲케어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함께 추진된 지원사업은 면마스크 제작 등 코로나 대응에 적극 참여한 공동체 및 자원봉사단체를 대상으로 국립대전숲체원, 국립산림치유원 등 전국에 위치한 산림청 소관 국립 산림복지지설 5곳을 통해 산림치유 프로그램 일체를 지원했다. 참여자들은 숲속 힐링 스팟걷기, 명상트래킹, 한방티테라피, 전염병 트라우마 극복법 강의 등을 통해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유관단체 협력을 통한 정화 활동도

대전시는 지역 내 유관단체와 함께 ‘행복홀씨 입양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이들과의 협력을 통한 지역 내 정화 활동을 통한 공헌도 펼쳐왔다. 행복홀씨 입양사업은 하천 일정구간을 단체에 입양해 하천정화 등 자율적인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시민의식 함양 및 민간주도의 하천 가꾸기를 추진하는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회원수 150명 규모의 지구시민운동연합 대전지부는 협약을 통해 지난해 10월부터 2022년 9월까지 대전천 목척교~보문교 좌·우안 2.2㎞ 구간을 입양하고 정화 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지역 내 206개 경로당을 관할하며 연 활동인원 1000명 규모의 대한노인회 대전서구지회도 협약을 통해 갑천 우안 3.5㎞, 유등천 우안 6.1㎞ 구간을 각각 담당해 하천을 가꿔오고 있다.

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대전지부는 2000명의 회원들과 함께 유등천 삼천교~수침교 우안 2㎞ 구간에 대한 정화 활동 등 정비를 담당한다. 이밖에도 시는 노인 사회활동지원사업과 천변 정화활동을 접목시킨 사회공헌활동도 함께 펼쳐오고 있다.

‘천변공원지킴이’ 활동에 참여하는 65세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1540명은 하루 3시간, 월 10회에 걸쳐 기성동 및 3대 하천 주변 갑천(가수원교~만년교), 유등천(복수교~용문교)에서 쓰레기 수거 및 재활용품분리 수거 및 하천 이용 시민에게 환경정화에 대한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피부로 느끼는 나눔봉사활동

저소득 취약계층,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한 복지정책 추진 이외에도 시는 대민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대전사랑운동센터는 시민단체, 대전시 공무원들과 함께 코로나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에 사랑의 연탄 1만장(9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사랑의 연탄은 대전사랑운동센터의 사업비 800만원과 대전시 자치분권국 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으로 마련했다. 대전사랑운동센터는 지난해 코로나와 수해발생 자연재난으로 거리두기 홍보 및 방역, 착한소비운동 캠페인, 소외계층 급식 지원, 선별진료소 위문, 자원봉사자 급식(간식) 지원을 추진하는 등 어려운 시기에 시민들을 위한 봉사와 나눔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나눔의 문화 확산과 자원봉사자 복지에도 등불을

대전시는 지난해 지역사회 내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한 자원봉사 박람회도 개최했다. 지난해 11월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가 함께하는 제17회 대한민국자원봉사센터대회를 개최하고 ’그 아름다웠던 도전 20·20 창조적 전환의 시작’을 주제로 자원봉사센터 관리자들을 격려하고 연대를 증진했다.

특히 지난해 행사의 경우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자원봉사센터 실무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표창 시상식, 특강, 자원봉사 현장연구 결과 발표, 광역별 워크숍 등을 진행하면서 언택트 상황 속에서도 자원봉사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뿐만 아니라 시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종합보험 지원을 통해 심리적 불안 해소와 안전한 봉사활동을 보장해 오고 있다.

보장내용은 자원봉사활동 중 상해사망 또는 후유장애 발생 시 최대 2억원, 병원에 입원할 경우 하루 5만원, 골절·화상 등 50만원, 특정 전염병 감염 100만원이다.

시는 지난해 등록된 자원봉사자 44만 3000명에 대한 보험에 가입함으로써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 중 각종 상해를 입을 경우 각 구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적극적인 봉사활동 참여 계기를 마련했다.

◆의료인프라 강화로 건강한 사회 구현

시는 공공의료복지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민들에게 맞춤형 공공의료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된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은 앞으로 신속한 행정절차와 함께 사업 규모 확대를 함께 검토함으로써 지역 내 공공의료 체계 구축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전국 최초로 건립되는 시의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사업도 순항 중이다. 앞서 넥슨재단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후원 협약을 체결한 시는 후원받은 금액을 포함한 건립비 447억원으로 당초보다 규모가 확대된 지하2층, 지상5층 연면적 1만 8142㎡의 어린이재활병원을 서구 관저동 일원에 건립하게 된다. 병원 시설도 전체적으로 확대돼 장애아동의 특수교육을 위한 교실과 체육관, 돌봄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실과 강당,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어린이도서관과 무장애놀이터 조성 등 어린이재활병원만의 특화된 설계가 가능할 전망이다. 시는 병원 지상 주차장을 전면 지하에 조성해 장애아동과 가족의 이동편의와 접근성을 최대한 높이고 부지 전체를 차가 없는 공원으로 조성해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