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세종시의회 등 압수수색… 시의원 A씨 부지 산단지정 의혹 조사
시민단체, 국가산단 백지화 주장하며 前행복청장 특혜비리로 고발도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 부동산 투기 의혹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투기 의혹 대상에 오른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 이어 세종시의원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면서 공직사회의 긴장감이 팽배하다.

시민단체들은 부동산 투기 대상지가 된 국가산업단지 개발의 백지화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LH발 투기 의혹으로 촉발된 세종시 부동산 투기 논란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세종경찰청은 30일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세종시의회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펼쳤다.

세종시의원 A씨가 국가산업단지가 결정되는 과정에서 직위를 이용해 본인의 부지가 산단으로 지정되도록 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서다.

세종경찰청은 이날 오전 10시 세종시의회 사무실 등 4곳에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 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16일 오후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 한 마을에 조립식 주택 5채가 들어서 있다. 세종국가산업단지 예정 부지로 알려진 이 지역 곳곳에 조립식 주택이 지어져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오후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 한 마을에 조립식 주택 5채가 들어서 있다. 세종국가산업단지 예정 부지로 알려진 이 지역 곳곳에 조립식 주택이 지어져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평소 A씨와 가깝게 지낸 B씨도 조사 선상에 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단 인근에 야산을 보유하고 있던 시의원 A씨가 직위를 이용해 자신 소유 부지 주변이 산단으로 지정되도록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앞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는 지난 26일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강제수사를 통해 전 행복청장이 세종시가 관할하는 산단 후보지 지정 관련 정보를 미리 입수했는지 등을 규명할 방침이다.

국가산단을 둘러싼 투기 의혹과 관련 전 행복청장에 이어 세종시의원의 압수수색이 펼쳐지면서, 세종시 공직사회는 긴장감이 역력하다.

시민단체들도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급기야 국가산단 백지화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세종국가산업단지 주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세종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단지가 조성될 경우에 심각한 피해와 문제점이 초래될 것이며, 주민들의 생존권은 완전히 파괴될 것”이라며 “해당 피해지역 주민들은 세종국가산업단지 조성계획을 결사반대하기로 마음을 모으고, 개발계획 자체를 백지화하거나 조성지구를 다른 지역으로 변경해 줄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전했다.

투기 의혹 대상에 오른 전 행복청장에 대한 고발 조치도 이뤄졌다.

세종LH투기진실규명촉구시민단은 이날 LH 세종특별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 행복청장을 종교용지 특혜비리로 고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세종LH투기진실규명촉구시민단은 “LH가 조계종에게 총 5000평의 땅을 공급하면서 단 한번도 공급공고를 게시하지 않은 채 밀실행정으로 일관하면서 특정 종교단체에게 특혜를 준 것은 아닌지 의문이 간다”며서 “또한 재임기간 개발정보를 이용해 땅을 투기한 의혹으로 국수본의 수사를 받고 있는 전 행복청장이 조계종에게 토지를 공급해주기 위해 도시계발계획에 관여한 정황이 있어 고발조취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