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기의혹 일파만파
장사종합단지 조성 후보지로 괴곡동 언급되다 확정
대전 서구의회 A의원 줄곧 토지매입… "정보 몰랐다"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재산등록의무 대상자를 확대한 공직자윤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재석220인, 찬성217인, 기권 3인으로 통과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재산등록의무 대상자를 확대한 공직자윤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재석220인, 찬성217인, 기권 3인으로 통과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속보>=충청권 공직자의 재산공개와 동시에 포착된 수상한 움직임에 대한 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투기 의심사례가 또다시 발견되고 있다. <26일자 1, 3면 보도>

시민과 공적인 영역의 이익을 대변해야 할 이들 공직자에 대한 의혹이 잇따르면서 선출직 전체의 공정성과 투명성 결여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갈수록 커져가는 상황이다.

28일 충청투데이가 대전시공직자윤리위원회·세종시공직자윤리위원회·충남도공직자윤리위원회의 재산공개대상자 재산등록사항 자료를 각각 분석한 결과 대전지역 공개대상자 66명 가운데 1명의 투기 의심 사례가 발견됐다.

대전지역에서 투기 정황이 의심되는 인물은 2018년 제7대 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된 대전 서구의회 소속 A 의원으로 서구 괴곡동 소재 토지 5곳을 보유하고 있다.

문제는 A 의원이 보유한 토지가 과거 대전시에서 추진해 온 ‘장사종합단지’ 조성 예정지의 반경 1㎞ 범위에 포함된다는 점이다.

앞서 2004년 시는 대전지역의 납골시설이 10년 안에 포화상태에 달할 것이란 연구용역 결과 발표와 함께 2005년 지역 내 기존 장사시설을 신설 예정인 장사종합단지로 확장이전, 장례부터 안치까지 원스톱 장례 서비스가 가능한 시설 조성을 계획했다. 이후 2007년부터 관련 용역 추진을 통해 괴곡동이 유력 후보지로 언급되는 등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A 의원이 괴곡동 토지를 매입한 시점은 이 때부터다. 그는 의원 신분 전인 2008년 9월 4곳, 2016년 2월 1곳의 토지를 각각 매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2018년 6월 시는 장사시설 수급에 관한 중장기계획 및 장사종합단지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용역을 시작했으며 같은 해 11월 최종 후보지로 괴곡동 일대가 확정됐다.

A 의원은 이곳 토지 매입 당시는 의원 신분은 아니었지만 10여년간 지역 정치권에서 꾸준한 활동을 펼쳤고 지난해 서구의회 후반기 원구성을 통해 장사종합단지 조성 사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상임위에서 활동중이어서 선출직이 갖춰야할 청렴성 부분에서 의심을 받고 있다.

이 곳은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시 공무원의 투기 의혹 지역과도 인접하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시 공무원 B 씨가 2017년 장사종합단지 인근 토지를 차명으로 매입, 명백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B 씨가 매입한 토지 역시 장사종합단지 조성 예정지역 반경 1㎞내 위치한 곳으로 A 의원이 매입한 토지와는 직선거리로 500m가 조금 넘는 곳이다.

A 의원은 해당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그는 “토지 매입 당시 장사종합단지 조성 관련 정보는 전혀 알지 못했다”며 “당시 개인적으로 아는 지인을 통해 추천을 받아 매입했을 뿐더러 부동산 가치와는 거리가 멀다”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부동산 업계 등은 장사종합단지 조성에 따른 가치 상승을 전망하고 있다.

향후 장사종합시설 조성의 구체적 계획에 따라 인접 토지가 추가적인 진입도로나 문화시설, 상업시설로 활용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한편 시는 지난 16일부터 시·5개 자치구 소속 공무원 등 8700여명에 대한 부동산 투기 특별조사반을 운영하고 있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는 지방의원들이 제외된 상태로 향후 발표될 조사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인희·송혜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