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대전의료원 조감도. 연합뉴스
사진 = 대전의료원 조감도.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지역 내 공공의료 체계 구축을 위한 대전의료원 건립사업 규모가 당초 계획 대비 건립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이 본격 검토되고 있다. 이와 함께 건립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가 빨라지면서 지역 내 공공의료 체계 조기 구축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이다. 

24일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대상으로 선정된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절차가 이르면 상반기 중 완료된다.
예타 면제대상인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의 경우 이후 행정절차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와 중앙투자심사가 남아 있다. 

이 가운데 이번에 완료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는 당초 오는 11월까지 약 10개월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최근 정부가 지방의료원의 신·증축 등을 통한 감염병 대응체계의 고도화를 방침으로 내세움에 따라 절차가 빨라지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예타 면제대상 선정 전부터 대전의료원 건립계획에 대한 KDI의 예타 조사가 지속적으로 이뤄졌던 점 역시 적정성 검토를 단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시는 설명하고 있다.

예타 면제에 이어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절차가 빨라짐에 따라 중앙투자심사 절차도 앞당겨질 것으로 시는 전망하고 있다. 현재의 예상대로 적정성 검토가 상반기 중 완료될 경우 당초 내년부터 가능할 것으로 예측됐던 중앙투자심사를 올해 말 신청, 행정절차 소요 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대전지료원 건립부지가 포함된 선량지구 도시개발을 대전도시공사가 최근 착수,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보상절차 등이 예정되면서 대전의료원의 조기 구축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행정절차 단축 이외에도 시는 대전의료원 건립 규모를 당초 계획 대비 약 1000평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은 현재 부지면적 3만 9163㎡ 규모로 계획된 상태다. 시는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종료와 함께 건축계획 수립 등 기초설계 단계를 통해 앞으로 구체적인 확대 규모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향후 지방공공의료 역할 수행에 있어 감염병 전담 병상 등 인프라의 증축 필요성을 감안하면 미리 부지를 확대해 증축 수요를 해소해야 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이 같은 규모 확대 계획이 앞으로의 건립사업 추진 간 추가적인 국비 확보의 당위성으로도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행정절차의 속도감 있는 진행에 따라 조만간 대전의료원 설립 추진단을 구성하고 예산확보와 의료원 운영체계 등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앞선 재정사업 전환에 따른 국비확보 당위성 마련 등을 촘촘히 준비해 대전의료원 건립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