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행복청 염두 없이 국회타운 조성안·방송사 유치안 사업 추진
행복청, 예산 급감·전 청장 투기 의혹 등 ‘위태’… 자족성 회복 시급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이춘희 시장은 지난 23일 한 중앙 언론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언론사의 세종 진출이 골자다. 앞서 국내 굴지의 방송사와도 연이어 업무협약 체결을 이뤄내 주목 받았다.

행복도시건설청은 없었다. 이문기 행복청장의 '부재' 상태에서 행복청이 챙겨야 할 주요 업무협약이 이뤄졌다는 게 못내 아쉽다.

세종시의 ‘행복도시건설청 패싱(무시)’이 논란이다. 세종시가 국회타운 조성안부터 국내 굴지 방송사 유치안까지 행복도시 정상건설의 중대사안을 모두 주무르고 있다는 게 인상적이다.

지난 2006년 1월 출범한 행복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동지역) 건설사업을 총괄·조정하기 위한 국토교통부 산하 중앙 행정기관이다. 행복도시 건설사업을 총괄·조정하고, 도시계획의 수립 등에 관한 제반 사무를 관장하기 위해 설치됐다.

한때 행복도시 건설 주체로 무소불위의 힘을 과시하기도한 행복청. 세종시 출범 8년, 세종시의 영향력, 정치적 역량이 커지면서 행복청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는 모양새로 돌아섰다.

당장 국내 굴지의 언론사 간 독단적 업무협약에 서선이 고정된다. 세종시가 세종 땅을 거머쥐려는 언론사와 직통으로 소통하고 있었을 가능성을 짐작하게 한다.

사안이 중대할수록 행복청의 운신 폭이 좁아지는 경향도 있다.

이춘희 시장은 앞서 국회 타운 조성(S-1생활권 일원)을 공식화 했다. 토지 이용계획 변경을 통한 추가부지 활용방안도 구체화했다.

이 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 발맞춰 '행정도시'에서 '행정수도'로 웅비할 수 있도록 S1지구에 국회타운을 조성하는 '2040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 토지이용 계획을 손질해 미래 청사진을 담아내겠다"고 말했다.

향후 국회 완전이전을 고려한 설계작업을 시작으로, 국회도서관, 의원회관, 의원·보좌관 주거시설, 상업시설을 모두 담아낸 국회타운 조성 시나리오를 준비하겠다는 얘기다.

행복청 간 사전협의는 이뤄지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행복청 한 관계자는 “세종시의 기습발표를 이해할 수 없다. 매번 당황할 수 밖에 없다. 아무것도 결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세종시 발표 뒤 행복청 협의방식에 대한 거부감으로 읽힌다.

존립기반까지 위태롭다. 직접 주무를 수 있는 자체예산이 지난 2013년 정점(8424억원)을 찍은 뒤 세종시 한개 국 수준으로 곤두박질 치는 수모를 겪으면서, 행복도시 정상건설이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겠느냐에 물음표가 따라붙고 있다.

예산 급감 미스터리 속, 행복청의 힘을 과시할 수 있는 공동주택·건축물 인허가 업무를 세종시로 넘겨주는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실행단계에 접어들었다.

공공건축물, 공동주택, 상업용지 특화 등 행복도시 특화사업 미스터리 속, 전 행복청장을 둘러싼 부동산 투기 의혹까지, 부정적 시선도 뼈아프다.

8조 5000억원 규모의 행복도시 건설 국비 완전체를 소화해낼 만한 역량을 보여줄지도 지켜볼 대목이다.

관건은 행복청이 자족성을 채울수 있는 신규사업을 얼마나 발굴해내느냐 여부로 모아진다. 대학, 기업유치 등과 관련한 가시적 성과를 빗대서다.

익명을 요구한 행복청 관계자는 “세종시의 경우 언론사 간 업무협약을 남발해도 책임이 없다. 행복청은 다르다. 책임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 언론부지가 추가로 계획되면 공모를 통해 세종 진출 언론사 입지를 결정할 뿐”이라며 “세종시가 앞서나가는 면도 없지않아 있다. 그러나 제재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했다. 세종시는 유연한 입장을 취했다.

시 관계자는 “세종시와 행복청은 협력관계다. 행복청을 배제할 수는 없다. 행복청과 긴밀한 소통협력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