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세종시 조치원읍 세종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 17주년 국가균형발전 선언 기념식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앞줄 왼쪽 여섯 번째)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앞줄 왼쪽 네 번째)를 비롯한 시도지사들이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국가균형발전 선언 17주년 기념식을 통해 정부가 초광역협력사업의 적극 추진 의사를 천명하면서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통한 ‘충청신수도권’ 시대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세종시, 노무현재단은 23일 세종시 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국가균형발전 선언 제17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및 전국 시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국가균형발전 선언의 가장 큰 성과는 세종시 출범”이라며 “각 지역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메가시티를 구축하며 새로운 균형발전의 흐름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중심의 국가운영 방향을 바꾸는 계기가 될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힘을 실어달라”며 “세종시가 국가균형발전에 담긴 뜻을 앞장서 실현하는 행정수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역균형뉴딜을 통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혁신을 위한 협력 강화를 골자로 정부-지자체-국가균형발전위원회 간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도 체결됐다. 협약을 통해 정부는 각 시·도가 추진하는 지역균형뉴딜 사업의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협약 이외에도 지역의 초광역협력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의지가 확인됐다. 

정 총리는 기념식을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축을 새롭게 하는 초광역 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정부는 초광역 협력사업의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실행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가균형발전에 있어 핵심을 지역의 경쟁력 강화로 꼽았다. 그는 “지역을 살리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을 넘어 이제는 국가 존립의 근거가 되고 있다”며 “정부는 골고루 잘 사는 대한민국을 향해 보다 적극적으로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념식을 통해 전달된 정부의 초광역협력사업 지원 의지는 그동안의 수도권 집중 현상을 광역생활권 형성으로 해결하고자 뜻을 모은 충청권 4개 시도에게 상당한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란 장밋빛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방 소멸이라는 위기의 시대를 타개하기 위해 초광역화의 시급성에 공동의 뜻을 모으고 대전과 세종, 충남, 충북을 한 생활권으로 하는 메가시티 구축에 합의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12월에는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공동 협력사업으로 충청권광역철도 건설의 국가 차원의 추진을 요구하는 공동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충청권에 앞서 메가시티 구축에 나선 타 권역에 비해 이렇다 할 방향성과 추동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이날 기념식을 통해 정부가 충청권 메가시티와 같은 초광역화 지원 의지를 재천명함으로써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의 속도감 확보 차원의 정치적 합의가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세종 행정수도 완성을 출발점으로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통한 충청신수도권 시대의 완성이 정부가 강조해 오고 있는 지역균형발전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날 기념식을 통한 정부의 의지는 한편의 약속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