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유치업종 배치 등 변경안 수립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이 시행 5년이 경과된 시점에서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구체화된 차선책과 함께 변경절차에 들어간다.

재생사업 시행 이후 지속적으로 이뤄진 산업 여건변화를 비롯해 입주업체 의견을 적극 수용한 이번 변경계획을 통해 시는 도심 내 굴뚝산업의 환경개선 등을 재유도 하겠다는 방침이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대전산단 재상사업 재생계획 변경 및 재생시행계획 변경안을 공고하고 이에 대한 주민 등의 의견청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변경안의 핵심은 유치업종계획 변경 등 그동안의 산업여건 변화를 적극 반영한 점이다.

1970년대 조성된 대전산단은 대전 1·2산단으로 나뉘어 각 산단별로 입주 허용 가능한 업종에서 차등을 보여왔다.

시는 이번 재생사업 변경안을 통해 과거 첨단산업정비 관련 업종과 첨단산업유도 업종으로 나눠진 업종 배치계획을 통합, 모두 18개 업종이 모두 입주 가능하도록 조정을 완료하는 등 재생사업지구 내 유치업종을 통합 적용한 상태다.

산단 입주 업체의 재생사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지구단위계획도 수정됐다.

시는 사업시행자가 직접 세부개발계획을 수립하도록 허용하고 이미 입주한 업체가 해당 필지 내에서 업종변경 및 건축법상의 행위를 허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산단 내 입주업체들의 사업 확장 등 여건을 고려한 재생사업지구도 확대된다.

시는 이번 변경안 내 산단 입주 업체의 사업확장 계획을 반영해 재생사업지구에 인접한 녹지구역을 사업 대상지에 편입시키고 확장계획을 추진하는 업체로부터 개발행위 허가에 따른 기부채납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밖에 시는 총 58개 노선(신설 12개, 확장·정비 30개)의 도로 및 보도를 확충한다. 이 같은 변경 내용에 따라 대전산단 재생사업 규모는 기존의 231만 2847㎡에서 약 1000여평이 증가하게 된다. 시는 이번 변경계획에 대해 산업단지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추진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변경된 재생사업을 통한 기반시설 정비에 따라 교통수요의 원활한 처리에 따른 기업의 원가절감 및 산업생산성이 향상될 것”이라며 “업종계획 재배치 또한 근로 환경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노후 산단의 재성장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