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향후 5년간의 교통인프라 확충사업의 국비지원 등 여부를 가를 국가계획이 확정을 앞둔 가운데 충청권 지자체가 반영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17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는 확정을 앞둔 5년 단위 국가계획사업에 7개의 도로 신설사업 반영을 요청한 상태다. 

도로망 신설사업의 경우 대규모 사업비 투입이 필수불가결한 만큼 국가계획 반영을 통한 국가예산 확보가 사업 추진 여부를 가를 요소로 작용한다.

대전의 경우 도심 내 혼잡도로의 교통량 분산을 위해 현재 △사정교~한밭대로(7.54㎞) △비래동~와동(5.7㎞) △산성동~대사동(4.81㎞) △현도교~신구교(4.1㎞) △유성대로~화산교(3.2㎞) △현도교~신구교(4.1㎞) 등의 도로 신설 계획을 수립하고 반영을 요청한 상태다.
혼잡도로 개선을 위한 이들 사업은 도심 내 이동시간 감축 및 접근성 증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시의 역점 사업과도 다름없다.

▲ 서산시의 성장동력을 뒷받침할 도로망이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시에 따르면 10여 년간 계속된 국가 간선도로 3개 노선이 이달 준공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서산시 제공
▲사진=충청투데이 DB

당초 지난해 말 국가계획 발표와 함께 포함 여부에 따라 추가적인 행정절차 추진 등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발표가 재차 연기되면서 지역 내 교통인프라 개선 계획이 조금씩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이밖에도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광역 교통망 형성에 있어 시급한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도 반영 여부에도 주목하고 있다.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는 대전을 중심으로 충남과 충북을 연결하는 광역도로로 향후 구축 여부에 따라 강원권과의 광역 교통망 연계 가능성까지 내다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파급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이다.

와동~신탄진동 광역도로 또한 대전과 충북의 연결을 담당할 핵심 도로로 메가시티 완성의 기초가 될 광역 생활권 형성에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국가계획 포함 여부가 앞으로 5년간의 도로분야 국비사업에 대한 방향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현재의 도로분야 현안사업의 반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반영을 통해 국가예산 투입이나 추진 시기를 앞당기는 등의 추진력 확보가 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같은 도로망 확충 국가계획 이외에도 발표가 함께 임박한 광역철도망 구축 국가계획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대전·세종·충청권역으로 △대전 반석-정부세종청사(대전 도시철도 1호선) △세종-오송-청주공항 △신탄진-조치원(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대전-옥천 광역철도 △수도권 내륙선(동탄-안성-진천-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 등이 건의된 상황으로 대전과 세종, 충남, 충북 4개 시도가 내달로 전망되고 있는 국가계획 발표에 있어 반영을 위한 당위성 보강 등 막바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혼잡도로 개선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은 물론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광역 사업들의 반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부처 및 정치권, 각 지자체와 협조 체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충청권 내 도로 단절성 회복과 교통인프라 확충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