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청 넘어 중앙행정기관까지 전수조사 대상 확대 여론
세종경찰청 공직자 3명·민간 4명 수사 확대 등 의혹 증폭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 공직사회가 폭풍전야다. LH발 부동산 투기의 전수조사 대상을 세종시로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중앙행정기관 3분의 2 이상이 자리잡은 세종시 공직사회가 정부의 다음 타깃으로 정조준 될지 주목되고 있다.    
세종시는 스마트 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특히 단군 이래 최대 규모로 건설되는 세종시 신도심인 행정중심복합도시는 대규모 개발사업이 줄을 잇고 있다. 공직사회와 민간업체간 유착관계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인 만큼, 철저한 전수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세종 시민단체들은 연일 세종 공직사회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15일 성명을 통해 “스마트 산단 지정지인 연서면 부동산 불법투기 문제는 이번에 새롭게 드러난 사건이 아니다”며 “세종시 개발 초기부터 농지 거래, 부동산 인허가 등 부동산 시장을 교란시키는 의혹들에 대해서 이미 여러 차례 문제를 제기했었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개발정보를 사전에 취득할 수 있는 위치의 공직자가 우월적 지위에서 획득하거나 입수한 정보를 활용해 사적이익을 취한 부동산 투기에 대해서 이번만큼은 철저한 조사와 처벌이 이뤄지기를 바란다”면서 “세종시는 전 공무원의 부동산 소유실태를 조사해야 하고, 세종경찰청은 관련 기관의 압수수색·소환 등 강제수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실제 세종시 부동산 투기 관련 의혹은 점점 짙어지고 있다. 

세종시는 세종경찰청에 투기 의혹과 관련 3명의 공직자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세종경찰청은 해당 공직자 3명을 비롯해, 첩보를 입수해 사실 확인 중에 있던 민간인 4명에 대한 내사를 수사로 전환해 철저히 조사할 방침을 내세웠다.  
세종시 공직자와 민간인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 되면서, 정부세종청사 내 중앙행정기관에 근무하는 공직자들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세종시 신도시 건설을 담당하는 최고 위치에 있는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인근 지역에 토지를 매입해 이해 충돌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오전 전 청장이 매입 한 거로 알려진 세종시 연서면 봉암리에 토지 622㎡와 부지 내 지어진 경량 철골 구조물(사진 오른쪽)이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세종시 중앙부처의 한 전 차관급 공무원이 세종 국가산단 인근에 땅과 건물을 매입한 사실이 추가로 알려지면서, 정부세종청사 공직자들의 투기 실태도 도마 위에 올랐다.
또한 정의당 세종시당이 국가수사본부에 수사를 요구하는 내용을 보면 △세종시 공무원 A씨 타시도 부동산 투기의혹 건 △세종시 공무원 B씨 국가산단 내 투기 의혹 △ 세종시의회 C의원 국가산단 투기 개입 의혹 △ LH 분양전환 공공임대 추가 입주자 모집관련 의혹 등 줄을 잇는다. 

이처럼 세종시가 투기 의혹의 온상으로 지목되면서, 수사 범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2012년 출범한 세종시에는 현재 22개 중앙행정기관과 21개 소속기관이 자리잡고 있다.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각각의 부처는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된 만큼 민간과의 유착관계를 배제할 수 없다는 것. 
세종 시민단체 관계자는 “부동산 투기의 중심에 있는 LH가 가장 크게 개발하고 있는 세종시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에서, 세종시도 이번에 제기된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전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