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 지역건설업체 수주율을 높이기 위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태스크포스(TF)’가 1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필영 충남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는 도 건설교통국장을 비롯해 15개 시·군 국·과장, 민간단체 등 도내 건설 관련 관계자들이 총집합해 지역건설업체 수주율 저조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 대책을 논의했다. 

충남도에 따르면 2019년 도내 건설공사 계약액 총 15조 2456억원 중 지역건설업체가 수주한 계약액은 4조 2900억원(공공2조 4111억, 민간 1조 8789억)으로, 수주율은 28.1%에 그치고 있다. 전국 17개 시·도 중 15위로 최하위권이며, 3위인 전북 57.9%의 절반도 되지 않는 수치다.
더욱이 민간부문 수주율은 19.1%(공공 44.7%)로, 10%대에 머물고 있다. 

도내 시·군별도 격차가 크게 벌어져, 민간공사의 경우 예산 수주율이 70.5%인데 반해 서산은 5.6%로 한자릿수에 불과하다. 금산·부여·계룡 역시 10% 초반대에 불과하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지역 내 대형건설사 부재가 꼽히고 있다. 이같은 상황을 개선키 위해 도는 지난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동시에 도-시·군 대책회의, 도지사-건설단체연합회 간담회 등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을 시작했다. 

이날 회의에선 건축·플랜트 대형공사 현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집중관리하고, 사업승인(인허가) 단계부터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또 지역업체 수주율 저조 현장에 대한 특별 점검과 민간공사 인센티브 방안 마련 등 지역 수주율 개선을 위한 TF 분야별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건설공사 지역업체 수주율을 공공부문 60% 이상, 민간부문 35% 이상으로 대폭 끌어올린다는 게 도의 계획이다. 이 부지사는 “지역건설산업은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생산과 일자리 측면에서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라며 “TF운영을 통해 도와 시·군이 역량을 결집해 지역업체 수주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집중력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원웅 충남건설단체연합회장(대한건설협회 충남도회·세종시회장)은 “지역건설산업의 활성화는 곧 지역경제의 활성화”라며 “충남도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연구용역’을 실시해 제시한 다양한 정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와 시·군, 민간단체들이 힘을 합칠 때”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