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남도가 지역건설업체의 수주율을 높이기 위해 법적 범위 내에서 모든 방법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혀 결과에 이목이 쏠린다. 도는 어제 도청에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및 수주율 향상을 위한 첫 번째 태스크포스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의지를 다시 한 번 대내외적으로 천명했다. 이 자리에서 공동주택, 플랜트 등 대형 민간건설공사에 대한 지역업체 수주율 향상, 도내에서 생산되는 지역건설 자재의 사용, 도와 시·군 간 추진정책을 공유하는 방안 등이 집중 논의됐다.

2019년 충남도내 건설공사 관련 지역업체 수주율은 28.1%(공공 44.7%, 민간 19.1%)에 불과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5위로 최하위 수준이다. 국토교통부가 전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매년 공사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 평가해 발표하는 '시공능력평가'(건설사 도급순위) 토목건축공사업 분야 100위권 업체 중 충남은 경남기업 1곳만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나마 경남기업의 소유 현황을 분석하면 충남업체라고 보기 어려워 지역 건설업체들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도가 이 점을 깊이 인식하고 지난해 하반기에 '충남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계획수립' 용역을 추진한 것은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잘한 일이다. 도는 그동안 지역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 공사 적정공사비 설계기준을 마련해 배포하고 도내 공공기관 건설공사 발주 계획 등을 업체와 공유하기도 했다. 특히 서천 동백정 복원 사업, 천안 순천향대학병원 증축 사업, 대산 현대오일뱅크 플랜트 사업 등에 지역업체의 참여 확대 등을 협의해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도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대형 민간건설공사에 지역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선 시·군 인허가부서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건설자재 등이 공사현장에서 대거 사용될 수 있도록 업체들을 독려할 필요도 있다. 2019년 기준 충남 지역내총생산(GRDP) 중 건설생산액은 5조 8766억 원에 달해 16개 산업 대분류 중 제조업, 공공행정 다음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건설업은 경제 성장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지역경제의 성장과 직결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