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지난달 발표한 혁신도시가 지역 성장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올해 계획안에 대전, 충남이 쏙 빠져있다. 사진=국토부 배포 보도자료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발표한 혁신도시가 지역 성장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올해 계획안에 대전, 충남이 쏙 빠져있다. 사진=국토부 배포 보도자료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핵심으로 하는 ‘혁신도시 시즌2’ 논의가 사실상 멈춘 사이 정부가 주도하는 혁신도시 활성화 계획에 대전·충남만 쏙 빠진채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대전·충남 혁신도시가 지난해 지정돼 혁신도시 활성화 계획에는 포함시킬 수 없었다는 설명을 내놨지만 전국 12개 혁신도시 가운데 대전·충남만을 배제하고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한 언급도 없는 것은 앞으로 정치적으로 대전·충남 혁신도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 충분하다는 지적이 지역 소외론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
2일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올해 혁신도시의 지속 가능한 성장 발전을 위해 산·학·연 클러스터 활성화, 공공기관 연계협업사업, 정주여건 개선 등을 중점 추진한다.

현재 혁신도시는 후발주자인 대전과 충남을 포함 충북, 전북, 광주·전남, 제주, 경남,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강원 등 모두 12곳에 지정돼있다. 하지만 국토부는 대전·충남을 제외한 기존 10개 혁신도시와 이전 공공기관과의 연계 협업사업에 올해만 485억원을 투입하는 등 기존 혁신도시만을 대상으로 경제 활성화에 총력전을 펼친다.

부산시는 자산관리공사와 정보산업진흥원과 힘을 합쳐 ‘부산형 청년창업허브’를 조성하고 광주·전남은 한국전력과 함께 에너지 기업 R&D, 판로개척 등을 지원하는 ‘에너지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대전·충남의 이웃인 충북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5G 실감 콘텐츠 아이템 개발, 실감 체험 등을 지원하는 ‘K-스마트 교육시범도시’를 구축한다.
여기에 행안부는 10개 혁신도시와 손잡고 혁신도시 내 어린이·가족 특화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혁신도시내 특화시설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놀이·학습공간, 문화예술 체험공간, 또래 집단과 함께 어울리고 가족과 함께 즐기는 소통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될 예정이다.
특히 행안부는 이번 계획을 발표하면서 ‘전국 모든 혁신도시에’라는 표현을 사용했으나 실제로 대전·충남은 올해 정부 계획에 포함된 지원에서 전부 제외됐다.

정부는 대전·충남의 경우 혁신도시 후발대로 이제 막 관련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탓에 기본개발계획 등이 나오지 않아 정부 차원의 지원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번 정부발표 계획안에 어떤 이유로 대전·충남만 제외됐는지 언급조차 없었을 뿐더러 향후 계획도 제시하지 않아 지역 내에선 소외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지역 산업 클러스터, 정주여건 등 수요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지원이 이뤄지기 때문에 대전·충남은 이번 계획에서 제외될 수 밖에 없었다”며 “내년 혁신도시 지원 계획도 각 지자체가 기초적인 계획을 얼마나 속도감 있게 마련하느냐에 따라 포함여부는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