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기존 건물 노후화 등 이유로 ‘리모델링→철거·신축’ 계획 변경
공모 선정때와 달라져 정부 승인 불확실·사업비 변동… 지연 우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선순환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대전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사업의 지연이 우려되고 있다.

당초 옛 남보건환경연구원 건물 리모델링 계획과 달리 철거 및 신축으로 조성계획이 변경되면서 추가적인 행정절차 및 사업비 변동 등의 변수가 전망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현재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사업의 계획변경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은 동구 가양동의 옛 충남보건환경연구원 건물을 리모델링해 △하이브 △팹랩 △에듀센터 △주민친화 등 4개 공간을 배치하는 것으로 당초 추진돼 왔다.

시는 이 같은 계획을 수립과 함께 산업통산자원부의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사업 공모를 통해 기존건물 활용 가점(10점)을 확보하면서 지난해 4월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사업 대상지 선정에 따른 국비 42억원을 확보한 시는 내달 공공건축심의를 거쳐 곧바로 실시설계 절차를 밟을 계획이었다.

그러나 리모델링 대신 기존 건물을 철거한 뒤 사회적경제혁신타운 건물을 신축하는 것으로 돌연 계획을 변경하면서 이에 따른 절차 지연이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다.

계획 변경의 주된 근거는 기존 건물의 노후화 및 공간 활용의 부적절함이라고 시는 설명한다.

가건물 복합 형태와 함께 지하공간에 기존 시설 운영 당시 활용하던 유류탱크 등 시설물로 인해 활용에 제약이 발생하는 탓에 신축을 통한 공간 확보가 최적의 대안이라는 것이다.

시는 계획변경을 위해 공공건축가의 자문을 통한 이 같은 철거 근거를 확보했으며 기존 건축물의 보존적 가치 면에서도 특별한 보존 이유가 없다는 결론을 확보한 상태다.

문제는 계획변경에 따른 사업비 변동이 매우 유동적일 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리모델링을 위한 기존 건축물의 부분 철거가 아닌 신축을 위한 전체 철거가 진행될 경우 사업비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 공모사업 선정때와는 다른 신축 계획변경의 정부 승인 여부도 관건이다. 당시 공모를 진행했던 산업통산자원부는 리모델링 계획을 통한 가점 부여가 사업 대상지 선정에 영향을 미친 상황에서 시가 계획변경을 추진하는 점에 대해 다소 불편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산자부 측은 이로 인해 이번 공모사업의 관리주체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계획변경 납득 여부를 예의주시, 이에 따른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결국 이 같은 절차로 인해 시간이 소요될 경우 공기 지연의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태다.

시 관계자는 “사업비 변동은 계획변경이 아니더라도 사업 진행 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변경 승인절차만 완료되면 리모델링 계획 추진과 달리 안전진단 과정 등을 생략할 수 있어 공기 부분에서도 큰 지연사유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상적인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