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1호선 내 불법 촬영이나 안전사고 등이 발생되면 AI가 이를 감지하고 실시간 모니터링 및 경보를 인공지능 스테이션 안전시스템이 구축됐다. 대전시 제공

대전도시철도1호선 내 불법 촬영이나 안전사고 등이 발생되면 AI가 이를 감지하고 실시간 모니터링 및 경보를 인공지능 스테이션 안전시스템이 구축됐다.

대전시와 대전도시철도공사는 24일(수) 오전 대전시청역에서 인공지능 스테이션 안전시스템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스템은 △인공지능 CCTV 영상 안전시스템 △기계·시설물 상태 분석 인공지능 모니터링으로 구성됐다.

영상 안전시스템은 역사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해 13종의 이상행동을 감지하고 6종의 객체를 추적한다.

에스컬레이터 넘어짐 사고나 불법 촬영 등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인공지능 모니터링 시스템이 경보를 울린다.

기계·시설물 상태 분석 인공지능 모니터링은 역사 내 모터 등에 IoT(사물인터넷) 센서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전류, 진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지능이 분석하여 기계·시설물의 고장과 이상 징후를 진단·예측하는 시스템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인공지능 스테이션 안전시스템을 통해 안전 친화적인 도시철도가 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시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