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화

오이즙, 예방 효과 탁월

소아 천식이란 기침과 쌕쌕거리는 숨소리(천명), 호흡곤란이 반복되는 소아기에 흔한 만성 질환으로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때때로 좁아져 호흡곤란, 기침 등의 증상이 반복·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소아기에 천식 증상을 가지는 아이는 5∼10%이며 남자 아이에게서 2배 정도 많이 나타난다.

급속한 산업화와 식생활의 변화가 이뤄지면서 최근 증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한방적으로 소아 기관지 천식은 효천(哮喘)에 해당한다. 효천의 효(哮)는 쌕쌕거리는 소리인 천명(wheezing)을 말하고, 천(喘)은 호흡곤란을 말한다.

소아 천식의 가장 중요한 유발 요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며 소아 천식 환자의 약 70∼80%에서 운동유발성 천식이 동반돼 나타나는데 운동유발성 천식은 달리기 등의 운동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를 과다하게 호흡함으로써 발생된다.

한의학적 치료는 대개 증상의 발작기(發作期)와 완해기(緩解期)로 나누어 치료하게 된다.

발작기는 증상에 따라 열증(熱證), 한증(寒證), 습증(濕證), 담증(痰證) 등으로 변증해 청열(淸熱), 거풍산한(祛風散寒), 조습(燥濕), 화담(化痰)의 치법을 위주로 하고 완해기에 접어든 경우에는 폐비신의 기능실조에 따라서 적절히 보법(補法)을 쓴다.

소아 천식의 치료시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병원에서의 치료만으로 천식아의 일상관리가 충분한 것은 아니며 소아가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가정, 학교 등의 환경관리, 정신·신체 단련요법, 식이요법의 실행이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민간요법으로는 파 3뿌리와 얇게 저민 레몬 반 쪽에 물 3컵을 붓고 끓인 후 그 물에 꿀 한 수저씩을 넣어 따뜻한 상태로 아침 저녁 공복에 마신다.

파뿌리와 꿀은 두 가지가 합쳐져서 진해, 거담작용을 하므로 천식에 효과적이며 천식을 미연에 막는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는 오이즙을 이용하는 것이다.

오이는 고도의 알칼리성 미네날 식품이고 정혈작용이 강렬해 몸의 불순물뿐 아니라 쓸데없는 염분까지도 배출시켜 준다. 그러므로 오이즙을 수시로 복용하면 천식을 예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