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새학기 지원방안 발표
초등 특수학급 한시적 인력추가
원격교육 플랫폼 구축 등 실시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2021년 새학기 장애학생들의 등교수업 지원이 확대된다.

23일 교육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등교수업 지원을 강화하는 '2021년 새 학기 대비 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2021년 새학기 대비 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의 주요 내용은 △등교수업 확대 △원격수업 체계 고도화 △돌봄 및 방역지원 △학교·가정에서의 장애학생 행동중재 지원 등이다.

우선 2021학년도 특수학교·학급 학사운영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까지 등교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지역별 감염 추이 및 학교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운영한다.

또 특수학급의 안정적 학사운영과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해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한시적으로 추가 인력(374명)을 지원하고, 대학과 연계해 예비 특수교사(약 700여명)가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의 교육활동을 지원하도록 한다.

더불어 장애학생 접근성이 보장된 원격교육 플랫폼 구축과 학습자료 개발로 장애학생 원격수업 체계를 고도화하며, 장애학생의 일상생활 회복을 위해 상황별·학교급별 특성에 맞는 돌봄 운영과 행동중재 지원을 강화한다.

이밖에도 코로나 장기화로 부적응 행동이 증가한 장애학생을 위해 행동중재지원센터(5개소)를 구축하고,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150명) 및 가정과 연계한 행동중재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전진석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지난해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서도 학생들, 학부모, 특수교육 관계자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애써왔다”며 “교육부는 학생들이 매일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새 학기 준비에 만전을 기하며 촘촘하게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