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창업기능 집약 구축나서
연구용역 발주… 7월 준공목표
청년·사회주민 공존하는 형태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지속적인 청년인구 유출로 몸살을 앓는 대전시가 주거와 창업기능을 집약한 청년마을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시는 청년마을 조성을 통해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고 정착할 수 있는 지역살이 지원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청년인구 유출방지와 동시에 추가적인 청년인구 유입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8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대전 청년내일마을’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 오는 7월 준공을 목표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청년내일마을은 청년들이 정착·활동하고 있는 청년 밀집지역을 △갭이어(자기탐색, 쉼) △일·경험(취·창업준비) △주거(공유주택) 기능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취·창업을 위한 테스트베드 공간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주거지를 확보함에 따라 지역 정착의 기회를 대폭 확대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기존의 공간 및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함에 따라 청년과 해당 지역사회의 주민이 분리되지 않고 공존하는 형태를 취하게 된다.

시는 이를 통한 공동체 조성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청년내일마을 조성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 부동산 및 환경자산 등을 청년마을 소속 주민 공동의 자산으로 전환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시는 설명한다. 시는 올해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총 3단계에 걸쳐 청년내일마을 10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시는 최초로 조성될 청년내일마을 대상지를 검토할 계획이다.

대상지는 청년들이 정착하고 마을의 다양한 주민들과 연결될 수 있는 청년 밀집지역이 우선적으로 검토되며 청년내일마을의 구심적 역할 수행을 위한 지역활력센터 구축을 위해 공공기관 또는 민간이 보유한 유휴공간 마련 여부도 함께 살핀다.

취·창업을 위한 공간 외 청년내일마을의 핵심이 될 주거공간 조성도 이번 대상지 선정의 검토항목이다.

시는 청년세대의 주거비 부담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주거 안정과 주거권을 보장하는 지속가능한 주거 대안으로 임대형 사회주택 또는 리모델링형 사회주택 형태를 고려하고 있다.

임대형 사회주택은 시에서 주택부지를 구입해 민간 사업자에게 해당 토지를 임대해 주고 사업자는 토지에 임대주택을 지어 청년 등 취약계층에 장기 임대를 해주는 유형이다.

즉 신규주택 건설이 수반되는 부분인 만큼 시는 접근성 등을 고려해 청년내일마을 조성 대상지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청년내일마을 조성과 국비사업의 연계성도 확보한다.

시는 이번 청년내일마을 조성사업 계획을 행정안전부의청년활력 및 자립 지원 공모사업에 응모해 국비를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시 관계자는 “청년내일마을은 단순히 청년만을 위한 활동공간의 개념에서 더 나아가 공간적 재탄생을 통한 지역 활성화의 기회”라며 “청년인구의 유출방지와 동시에 지역살이를 유도할 수 있도록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