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 최대 현안인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할 융합연구혁신센터(이하 융합센터) 조성사업이 경제적 타당성 부족 등으로 제동이 걸렸다. 최근 융합센터 조성사업의 부지 확보 등에 따른 본격 추진 전망과 달리 경제성 확보를 위한 보완절차가 요구되면서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의 순항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덕특구 융합연구혁신센터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가 현재 일시중지된 상태다. 지난해 10월 한국지방행정연구원(LIMAC)과 약정체결 이후 진행된 타당성 조사는 당초 오는 5월 중간보고 등을 통해 대략적인 윤곽이 나올 예정이었다.

그러나 최근 타당성 조사에 대한 보완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 컨설팅 결과 경제적 타당성(B/C) 충족을 위한 보완 필요성이 제기된다. 현재 융합센터는 R&D 또는 비 R&D 간 정체성이 불명확하다는 분석을 통해 경제적 타당성 충족이 어렵다는 검토 결과가 도출된 상황이다.

타당성 조사를 통해 도출되는 경제적 타당성의 경우 향후 예정된 지방재정투자심사에서 재원 확보 계획, 정책적 판단과 함께 중요한 평가지표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이 같은 경제적 타당성 부족 분석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시는 현재의 기본계획을 토대로 융합센터의 예정된 기능 가운데 일부를 분산시키거나 대덕특구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유사한 하드웨어 사업과의 중복성을 최대한 배제하는 등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보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대덕특구 융합연구혁신센터 평면조감도. 대전시제공
사진 = 대덕특구 융합연구혁신센터 평면조감도. 대전시제공

부대시설 및 지원시설의 운영비 최소화를 통해 편익률 계산 간에도 유리한 상태를 만들어 경제적 타당성 0.8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제적 타당성 확보 이외에도 과제는 남아있다. 최근 융합센터가 들어설 부지 확보와 관련해 안전진단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말 유성구 신성동 ㈜한스코기술연구소로 입지를 확정하고 토지 계약을 마무리한 바 있다. 다만 기존의 연구소 건축물의 재사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안전진단 결과가 타당성 조사 결과에 담겨야 한다는 검토 결과에 따라 정밀안전점검 용역도 추가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이처럼 당초 순항이 예상되던 융합센터 조성사업이 타당성 조사 중단 등으로 자칫 계획 대비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시는 경제적 타당성 및 안전진단 보완에 약 3개월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후 오는 5월 타당성 조사가 재개되면 최초 계획대로 오는 7월 타당성 조사 결과의 최종보고 절차까지 문제없이 마무리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오는 8월 의뢰 예정인 지방재정투자심사 전까지 타당성 조사가 모두 완료될 것이란 게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타당성 조사 중지는 향후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보완절차의 하나로 이를 통해 향후 지방재정투자심사 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의 선도사업인 융합센터 조성의 차질없는 추진을 통해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