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초점]
옛 청주역사서 반영염원 챌린지캠페인
궐기대회 수순 … 100명 미만 집회 가능
충청신수도권 시대 ‘충북 소외’ 불거져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충청권광역철도망 구축(안)의 정부계획 반영을 원하는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충북지역 정계와 시민단체는 164만 도민들의 반영 염원을 담아 챌린지 캠페인에 나선다.

심지어 '충북소외론'이 부상하면서 총궐기대회 개최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2월 가안(假案) 확정이 순연될 수 있다는 얘기가 적잖게 나도는 가운데 차기 대선과 청주도심 노선안을 묶어 '난제'(難題)를 풀어야 한다는 정치적 해법론도 주목된다.

설 연휴 이후 정계와 시민단체의 첫 공동행사는 오는 16일 충청권 광역철도망 반영염원 챌린지 캠페인이다.

박문희 충북도의장은 이날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충북만 철도서비스에서 소외되는 차원이 아니다"라며 "청주도심 관통 노선안이 행정수도 완성과 장차 도래할 충청신수도권 시대와 직결된 일이라는 점을 164만 도민들에게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캠페인은 북문로2가에 위치한 옛 청주역사전시관 앞에서 치러진다. 챌린지 캠페인이 궐기대회를 열기 위한 '수순밟기'란 해석도 적잖다.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궐기대회 개최는 불가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완화(15일 0시부터 28일 24까지) 조치로 100명 미만 집회·시위는 가능해졌다.

앞서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등 4개 시민단체는 지난 5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청권 공동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충청권의 강력한 의지와 간절한 염원이 담겨 있다"면서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국제공항) 등의 노선안(案) 반영을 촉구했다. 국토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을 수립 중에 있다.

정치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충청권 노선 중 국토부에서 충북지역이 원하는 노선만 난색을 표하는지 도무지 알 수 없다"며 "캠페인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 11개 시·군에서 9명씩만 참여하면 99명의 집회를 열 수 있다"고 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해 12월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광역철도 △세종청사~조치원(일반철도 신설, 서울 운행) △보령~공주~세종청사(일반철도 신설) 등 세 가지 노선 구축에 합의한 바 있다. 이른바 '충청권철도대동맥' 사업은 하나의 단일한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형성과 충청권 동반성장은 물론 행정수도완성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목표로 삼았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들어 '충북소외론'이 불거지고 있다. 장차 충청권 메가시티에서 사실상 충북지역만 빠지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는 우려섞인 전망이 '론'의 골자다. 충청권 4개 시·도는 대전~세종~청주를 잇는 철도망 구축이 하나의 생활권·경제권 형성을 위한 '첩경'이라는 공통 인식을 갖고 철도대동맥 구축을 위해 맞손을 잡고 있다. 앞서의 정치권 관계자는 "철도망은 행정수도 이전을 대비하고 훗날의 충청신수도권 시대를 여는 '마중물' 성격이 짙은데 교통인프라 구축 에서부터 청주를 제외하면 '홀대아닌 홀대'로 받아들 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 충청투데이 DB
▲ 충청투데이 DB

이런 가운데 국토부의 2월 가안 확정 일정이 미뤄질 수 있다는 '연기 설'(說)과 맞물려 유력 대선주자들과 담판을 통해 뒤집기를 모색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견해가 탄력을 받고 있다. 이장섭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청주 서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2월에 결정된다고 했는데 충북에서 강력하게 이의제기를 하고 또 전국에서도 많이 조정해야 할 사안이 있다"며 순연 가능성을 내비쳤다. 전국 17개 시·도에서 각종 철도사업 170여건을 국토부에 제출했고 이 가운데 충북은 13건을 건의했다. 각 시·도가 사업 반영을 위해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2월 가안이 '졸속'으로 수립될 경우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란 게 중론이다. 한 유력인사는 "다소 시간이 걸리 더라도 10년 주기 계획안을 좀 더 꼼꼼히 살펴보고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적 해법론'은 계획안 수립까지 시간이 촉박하다는 점과 역대 총·대선 등에서 전국민심의 바로미터 역할을 한 충북표심이 기저에 깔려 있다. 가안 수립이 순연 되더라도 4월 내 판가름이 나고, 논리 등이 부족하지 않은 상황에서 국토부의 난색을 돌리기 위해서는 '거대 정치력'이 필요하다는 게 일각의 주장이다. 정공법만으로 과연 난제를 타개할 수 있느냐는 근본적 물음이 작용하고 있다.

실제 대선주자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서울 종로)는 5일 "충북도민 여러분이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정세균 국무총리도 지난달 26일 "충청권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의 정치권 관계자는 "유력 주자들의 발언이 지나가는 말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야 한다"면서 "부산 가덕도 신공항 추진이 정치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