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링’ 이용건수 전년 比 2배 이상 증가… 비대면 이동수단 두각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 공영자전거 ‘어울링’ 이용건수가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와 세종도시교통공사가 14일 공개한 지난해 공영자전거 이용건수는 122만건으로, 전년 58만건 대비 64만건(110%) 늘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대신 개인형 비대면 이동수단을 선호하고 있는 게 어울링 이용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GPS 지정 대여소 대여·반납방식 △IoT잠금장치 적용 뉴어울링 2세대 확대 보급(1525대) △대여소 확충(505→604곳) 등 이용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 것도 이용증가 이유로 지목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실시간 어울링 이용현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노후화 된 시스템 장애 해결을 위한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에 착수했다. 또 정기적인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연휴·자연재해·비상근무 체계 확립, 재배치·정비 근무자 업무 환경 개선 등 어울링 운영의 안정성 강화에 주력했다.

시는 올해 어울링 자전거 재배치·민원콜센터·자전거 정비를 지속 강화하는 등 안정적 운영 및 시민이용 편의성 향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오는 5월말까지 노후화 된 어울링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작업을 마무리하고, SNS 간편로그인·간편결제(카카오·네이버페이) 도입 및 블루투스 반납오류 개선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뉴어울링 2세대 720대를 추가 도입하고, 100만번째 이용객에게 1년 무료 이용권을 증정하는 등 어울링 활성화 이벤트를 적극 추진한다.

이상옥 시 교통과장은 "어울링 이용의 활성화 및 안정적 운영을 도모해 대중교통과 연계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시민들의 이동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