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레미콘 업체 “오송 아파트 시공사와 발주 계약 했지만 납품 꺼려해”
지자체 압력행사 주장… 충북도·청주시 “계약에 관여 할 수 없어 불가능”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충청권 4개 시도의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구축’ 추진.

대전과 세종, 충남, 충북을 하나의 생활 경제권으로 묶어 수도권 과밀화에 대응하는 ‘충청권 메가시티’를 조성하는 게 핵심이다. 4개 시·도 간 ‘혈맹관계’ 형성을 의미한다.

세종지역 건설업계 현장의 목소리는 다르다. 지역업체 끌어안기를 강화하고 있는 인근 충북도가 시장진입 기회를 가로막고 있다면서, 비명을 지르고 있다.

세종지역 건설업체 한 관계자는 외면상으로는 타지역 업체에 대한 공정한 대우를 보장하면서도, 실제로는 지나친 지역 업체 끌어안기로 시장진입을 아예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역 A레미콘 업체 관계자는 “충북 청주 오송의 한 아파트 건설 시공사와 납품 발주 계약을 맺었지만, 시공사 측이 납품을 미루고 있다. 발주계약을 체결했는데도 충북도의 압력행사로, 시공사 측은 납품을 꺼려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세종의 경우 전국 업체 간 경쟁이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인근 지역 시장진입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시장진입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 레미콘 업체는 단가를 ‘확’ 낮춘 대형 레미콘 업체 계열의 ‘위장 중소기업’ 출몰로 한 차례 줄도산 위기를 겪은 상태. 8·5제 도입-물량축소로 연결되는 최악의 시나리오 대응여력도 만만찮아, 연매출은 가파른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호소도 있다.

납품 계약을 맺은 시공사를 상대로 한 특정 지자체의 압력행사 주장까지 덧대지면서, 큰 혼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세종지역 건설업계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개발사업부 관계자는 “직접 관여하는 것은 없다. 왜 이런 주장이 나오는지 이해가 안간다”면서 “착공신고 처리 시 공문에 지역 건설업체 활성화 조례에 따라 지역 하도급 업체 계약체결을 유지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하고 있을 뿐이다. 이마저도 권고사항이다. 계약에 직접 관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청주시 주택토지국 관계자는 “압력행사는 불가능한 일이다. 세종지역 건설 업체의 청주 시장 진출이 많아지고 있다는 지역 레미콘협회 관계자의 호소를 수렴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공정거래위원회 한 관계자는 “법 위반 여부에 대해선 사실관계가 확인됐을 경우 세밀하게 살펴봐야하겠지만, 세종지역 업체 측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지자체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일은 아니라고 보여진다. 관심을 갖고 살피겠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의연한 입장을 보였다. 시 관계자는 "충청권 4개시도는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운명 공동체다. 충청권 광역경제권역 구축에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