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은 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전형일자리 계획의 내실화를 당부했다. 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은 2일 코로나19(이하 코로나) 극복을 위한 대전형일자리 계획이 각 자치구와 공사·공단까지 포함된 대전시 전체사업으로 내실을 탄탄히 갖출 것을 당부했다.

허 시장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코로나로 인한 위기와 사회 양극화를 극복할 가장 핵심이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라며 “디지털대전, 촘촘한 돌봄, 건강공동체 등 3개의 틀에서 단기성 공공근로가 아닌 효과적 일자리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달 중 시작되는 코로나 백신접종 계획 점검과 함께 철저한 준비도 함께 당부했다. 허 시장은 “이제 백신이 언제 공급되고 자신은 언제 맞을 수 있는지가 시민 최대 관심사가 됐다”며 “그만큼 신속하고 안전한 백신 접종은 절대 실수하면 안 되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코로나 방역대응과 더불어 백신접종이 동시에 진행돼야 하는 만큼 각 실국과 자치구가 함께 할 일이라는 인식을 분명히 갖고 즉시 수행할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본격적인 대선시즌을 앞둔 시점에서 현안사업을 사전에 발굴해 공약사업으로 포함되도록 철저한 준비도 지시했다. 허 시장은 “오는 4월 보궐선거가 지나면 본격적인 대선 후보활동이 시작되고 지역이슈가 드러날 것”이라며 “이에 대한 기본안을 내달까지 마련하고 각 당 후보가 국가사업으로 내세울 수 있도록 앞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또 사회적 거리두기 적용 상황에서 맞이하는 설 명절에 시민 불편함이 없도록 종합대책도 점검했다. 이밖에도 방역관리시스템 사각지대 발생에 대한 관리주체의 명확화, 지역상품 사용 확대 등 현안을 논의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