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도심 단절·낙후 원인 지목
주택공급확대 대상지 포함 추진
코레일 등 소유측과 협의는 숙제

▲ 대전 조차장 위치도. 대전시 제공
▲ 대전 대덕구 조차장 부지 위치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로 단절 및 낙후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는 대전 대덕구 조차장 부지에 대해 대전시가 주택공급용지 활용에 나선다.

2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국토교통부가 현재 검토 중인 주택공급 확대 대상지에 대덕구 조차장 부지가 포함 개발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대덕구 오정동, 대화동, 중리동, 법동 일원의 대전 조차장은 현재 경부·호남선과 고속철도 등 3개 선로가 통과되는 곳으로 운행 차량에 대한 정비 등의 기능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차량 경정비나 중계화물 취급 등의 기능이 제천 조차장 등 주변 조차장과 철도차량정비단 등으로 이전됐다. 이후 현재 조차장은 급유 등 제한적 기능만을 수행, 전체적인 기능이 축소된 상태다.

기능 축소에도 불구하고 조차장이 자리를 유지하면서 인근 도심에서는 도시 기능 악화의 우려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기도 했다.

경부선 철도 등으로 도심이 단절되면서 그동안 각종 개발 추진의 불가능 등 낙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를 고려해 시는 기능이 축소된 대전 조차장 부지의 개발 방안을 모색, 주택공급용지 활용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현재 조차장 부지의 규모를 감안했을 때 국토부가 추진을 준비 중인 주택공급 확대 대상지에 조차장 부지를 포함시키겠다는 복안이다.

다만 조차장 부지가 코레일과 국가철도공단 소유인 점은 해결 과제로 남은 부분이다.

시는 최근 이 같은 활용 방안에 대해 부지 소유측인 코레일과 국가철도공단과의 협의에 나섰으나 철도 운행의 기능 유지 등을 고려했을 때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만을 확보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시는 조차장 부지의 이전 협의를 통해 충분히 해소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코레일 등의 입장은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노선 이설을 위한 기술적인 문제를 비롯해 관련 시설물 중 일부가 혐오시설로 인식되는 탓에 대체 부지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국토부도 현재까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조차장 부지의 주택공급 확대 대상지 포함은 충분히 검토 가능한 부분이지만 이를 근거로 코레일과 국가철도공단 측에 부지 매각을 강제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코레일 등과 곧바로 대체 부지 확보 등에 대해 협의 절차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조차장 기능 축소 등 현재 상황을 고려했을 때 조속한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2024년 KTX 선로준공이 예정되는 등 입지가 양호한 지역인 만큼 관계 기관들과의 협의를 통해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주택공급의 대안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