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성평등 교육 강조·최인호 “충격넘어 경악”
국민의힘- 이경배 “민주당 적반하장 유분수… 오거돈 잊었나” 총공세

▲ 정의당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 이은주, 배진교, 류호정 의원 등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협의회에서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정의당발 성추행 파문이 두달 앞으로 다가온 4월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주요변수로 등장할지에 정치권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번 보궐선거 모두 전직 시장의 여성 성추행 파문으로 벌어진 만큼 정치권 성추문이 확대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국회는 성평등 자문위원회 위촉식을 27일 갖는 등 성평등 국회실현에 나선다는 계획으로 정치권 성평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6일 4·7 재·보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에 대한 당내 성평등 교육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중앙당 교육연수원 발대식에 참석, “4월 7일에는 서울과 부산을 비롯한 상당수 지역에 재·보궐선거가 있다”며 “입후보자들에 대한 성평등 교육을 충실히 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의 이같은 언급은 전날 국민권익위원회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직권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성추행 사건으로 사임한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분석된다.

같은 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정의당발 성추행 파문에 대해 “충격적인 사건이다.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라면서 “지금까지 정의당의 모습에 비춰, 이번 사건으로 국민의 충격은 가늠하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앞으로의 파장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후폭풍을 우려했다.

국민의힘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집권당 소속 인사들의 성추행 파문이 원인이 된 만큼 공세를 펼치며 유리한 국면 장악을 노리고 있다.

국민의힘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사건을 규탄한 민주당에 대해서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며 “권력형 성범죄의 온상은 민주당”이라고 공세를 폈다. 이 의장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민주당 소속 광역시장이 파렴치한 범죄를 저질렀고, 그 귀책으로 883억원 세금을 들여서 보궐선거가 예정돼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같은 당 성폭력대책특위위원장인 김정재 의원도 “정치권엔 아직도 운동권 조직 논리에 갇혀 입으로만 ‘오빠 페미니즘’을 내뱉으며 위선적 행동을 하는 일부 인사들이 존재한다”고 민주당 등 여권을 비판했다.

같은당 김은혜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귀책사유로 후보를 내지 말았어야 할 선거에 후보를 내는 자가당착을 되돌리는 것”이라며 민주당에 보궐선거 ‘무공천’을 재차 촉구했다.

한편 국회는 27일 국회의장 직속으로 성평등 국회자문위원회 위촉식을 가질 예정이어서 최근 상황에 대한 박병석 국회의장의 언급이 주목된다.

성평등 국회자문위원회는 성평등 국회를 실현하고자 이미경 위원장을 비롯해 11인 자문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자문위는 올해 6월 30일까지 활동하며 성평등을 위한 의회운영 전반을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서울=김종원 기자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