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6일 조정안 발표 예고… 설 연휴까지 방역 고삐 죌듯
대전시 행안부에 카페 내 음식물 섭취·식당 영업 연장 등 건의

[충청투데이 한유영] 정부가 16일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충청권 지자체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코로나 3차 대유행이 가라앉고 확실한 안정세로 접어드느냐, 다시 확산이냐의 기로와 동시에 강도 높은 거리두기로 지역경제의 피로도가 극에 달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14일 방역당국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7일 종료 예정인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과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의 연장 쪽에 무게를 두고 조정안을 검토하고 있다.

설 연휴까지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해 방역망을 더욱 촘촘히 한다는 계획도 함께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코로나 백브리핑을 통해 “거리두기·소모임 관련 조치가 핵심인데 바로 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한 점도 이 같은 연장 가능성을 더하는 부분이다.

주간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500명 수준 이지만 아직 1~2차 유행과 비교하면 상당한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특별방역대책 기간은 다음 달 6~14일까지 설 연휴를 포함해 시행될 것으로 점쳐진다.

코로나 발생 상황 추이를 지켜 본 후 구체적인 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 전 각 지자체 의견도 수렴하고 있다. 대전시는 현행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고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 조처를 연장하는 방안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카페 실내 음식물 섭취 금지’에 대해 일반 식당과 지침을 동일하게 변경하고 현재 오후 9시까지인 식당 등 영업시간을 오후 10시까지 연장해 줄 것을 함께 요청한다.

앞서 정부는 PC방·학원 등은 업계 항의에 따라 수칙을 완화했으나 카페를 대상으로 한 실내 영업 금지는 유지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업주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극에 달한 만큼 해당 조처는 개선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와 충남도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현상 유지가 필요하다고 보는 데 의견을 같이한 만큼 정부 차원의 방역 지침을 받아들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오후 7시 기준 대전과 세종에선 각각 4명, 2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더 나왔다. 충남에선 홍성 3명, 천안 2명, 아산 1명 등 6명이 추가 확진됐다. 특히 대전과 충남에서 BTJ열방센터 관련 확진자가 잇따르고 있다.

대전시는 BTJ열방센터 관련 시설과 확진자에 강력대응 방침을 밝혔다. 시는 BTJ열방센터를 방문하고도 의무 진단검사 기간인 지난 8일까지 검사를 받지 않은 4명의 확진자와 확진자가 발생한 8개 교회 등을 경찰에 수사의뢰 및 고발할 방침이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