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역외유출 ‘-25조’ 전국 최고
충북 -13조로 4위…직주불일치 탓
수도권에 거주하는 통근자 많아
생산공장 많아도 이익은 본사행
온라인소비·유통 전쟁에 가속화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지역경제를 악순환에 빠뜨리는 지역자금 역외유출(이하 역외유출)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충남과 충북은 대표적인 역외유출 지역으로 꼽히는 데다 온라인 거래 일상화, 지역내 대형 유통업체 입점으로 역외유출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14일 통계청 등에 따르면 충남의 지역내총생산(GRDP)대비 지역총소득(GRNI) 비율은 78.2%, 역외유출은 -25조원(2019년 기준, 유출률 21.7%)으로 집계됐다.

충북의 GRDP는 69조 3000억원, GRNI는 56조 1000억원으로 역외유출은 -13조 2000억원(유출률 19.0%)으로 나타났다.

충남의 역외유출은 전국 최고, 충북은 전남, 경북(-14조원)에 이어 4번째다.
이러한 충남·북의 역외유출은 직주불일치로 인한 피용자 보수 유출이 큰 탓으로 분석된다.

특히 충남은 천안, 아산 등 북부에 생산공장이 집중돼 있고 정주여건 등이 열악해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충남으로 통근하는 근로자 비율이 높은 지역이다.

또 충남에 위치한 생산공장의 영업이익이 본사가 위치한 수도권 등으로 유출되는 것도 역외유출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실제 충남의 제조업체 중 본사 비율은 35.9%에 불과, 전국 평균 42.7%를 밑돌고 충남의 전국대비 생산액과 매출액 비중 격차도 2006년 4.3%p에서 2016년 6.4%p로 확대(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충남지역 가계소비 제약요인 분석·시사점’)된 것으로 조사됐다.

심지어 충남은 재산소득도 유출되고 있는데, 이는 생산시설 입지 등은 매력적이나 그 투자자금이 주로 외지에서 조달돼 과실 또한 역외로 유출되는 것이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지역내 소비는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전·충남의 역내소비 증가율은 2019년 0.5%에서 지난해 -4.8%(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코로나 이후 대전충남지역 소비행태 변화분석’, 9월 기준)로 감소했고, 역외소비 증가율은 6.2%→ 8.0%, 역외소비율은 2019년 54.7%→ 57.6%로 증가했다.

100만원을 소비하면 57만 6000원이 대전·충남 외의 지역에서 사용되는 셈이다.

반면 타 지역 거주자의 대전·충남지역 소비유입 증가율은 2019년 0.8%→ -19.3%로 급감했다.

또 본사를 외지에 둔 대형 유통업체들의 ‘유통전쟁’까지 예상되며 이러한 역외소비율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해 개장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등 공룡 유통업체들의 영업이익은 본사가 소재한 수도권으로 귀속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외유출은 지역민의 박탈감 증대, 지역간 불평등·불균형 문제 외에도 지역의 소득 체감도 하락, 소비·지출 감소, 역내 생산·투자 감소로 이어지며 지역경제를 악순환에 빠뜨린다.

이에 전문가들은 지자체 차원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기업 본사 유치와 정주여건 개선, 변화된 소비행태에 취약한 영세자영업자를 위한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제언한다.

임성복 대전세종연구원 대전세종경제교육센터장은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기업 본사를 유치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해 역외유출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지역화폐 혜택을 확대하거나 대형 유통업체의 영업시간 단축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