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기오염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 대기오염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대전지역에서 대기오염이 가장 심각한 지점은 오룡역네거리 등 차량 통행이 집중된 교로차로 파악됐다.

환경단체는 이를 두고 차량 이용을 줄이는 과감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14일 대전충남녹색연합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12~13일 24시간 동안 대전 100개 지점에서 시민 1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기오염조사가 진행됐다.

조사에는 대전대 환경모니터링 연구실에서 제작한 이산화질소 간이측정기가 이용됐다.

그 결과 대전지역 평균 이산화질소 농도는 28ppb로 조사됐고 구별로는 대덕구와 동구, 중구가 30ppb, 유성구 26ppb, 서구 25ppb로 집계됐다.

특히 이산화질소 농도 상위 5개 지점으로는 오롱역네거리(44ppb), 버드내네거리(44ppb), 대덕우체국네거리(43ppb), 판암네거리(42ppb), 읍내삼거리(41ppb) 등으로 파악됐다.

녹색연합은 이러한 여건을 두고 대전시가 추진 중인 ‘미세먼지 대응전략 2.0’의 정책 성공을 위해선 자가용 이용을 줄이는 것이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시는 해당 전략에 따라 2022년까지 관내 초미세먼지 배출량 2015년 대비 20% 감축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 2018년부터 점차 감소하고 있다.

다만 녹색연합은 오히려 지난해 연말 기준 시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68만 6429대로 10년 전보다 11만대 가량 증가했다는 점과 최근 3년간 연간 8900대씩 늘어난 현황 등을 지적했다.

녹색연합 관계자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늘어나는 자동차, 특히 승용차 이용을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정책이 등장해야 한다”며 “우선 자동차 이용에 대한 과감한 규제와 노후경유차 전환이나 대중교통, 친환경교통수단 이용에 대한 인센티브를 동시에 주어 자동차 이용을 근본적으로 줄이는 방향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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