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신년브리핑서 언급
“경제통합 진행 땐 조직통합
시민 공감대 얻을 수 있을 것”
시정 분야별 역점사업도 제시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대전과 세종의 조직(행정)통합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허 시장은 13일 열린 신년브리핑을 통해 “국회와 청와대의 이전을 통해 세종이 행정수도가 될 수 있도록 대전이 모든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자족성 등 경쟁력을 갖춘 행정수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대전과 세종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지난해 7월 대전과 세종의 행정통합론을 처음으로 제시한 바 있다.

다만 당시 정치권과 이춘희 세종시장의 호응 부재로 추동력을 확보하지 못하자 현재는 경제분야에 방점을 두고 상생협력으로 우회 접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현재 경제자유구역 조성,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장 등 협력사업을 세종시와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대전·세종 지역화폐 통용 등을 추진함으로써 경제통합의 로드맵을 그리고 있다.

허 시장은 이러한 통합이 경제 전반을 넘어 조직의 통합으로까지 발전이 요구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경제통합은 서로의 이해관계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유효성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실질적으로 능동적인 행정력을 발휘하려면 결국은 조직의 통합이 가능해야 하고 경제통합이 진행되다 보면 (조직통합에 대한)시민들의 공감대를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선 앞으로 대전시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허 시장은 “‘부처는 세종으로’라는 뜻을 통해 행정효율화를 기하겠다는 정부 방침은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며 “이와 관련해 정부가 청사 재배치 효율화 방안을 준비 중이며 이달 중 대책 마련이 완료될 것이란 전망에 따라 이를 예의주시하면서 대전의 입장을 적극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언급되고 있는 재난지원금의 전국민 지원에 대해 공감의 입장을 나타낸 허 시장은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계층에 대한 대전형 재난지원금을 통한 핀셋형 지원도 계획 중임을 밝혔다.

허 시장은 올해 시정비전인 ‘대한민국 혁신 성장의 중심, 과학수도 대전’을 완성하기 위한 분야별 역점사업도 제시했다.

주거 불안 해소를 위한 공약사업인 드림타운 공급 규모를 기존의 3000호에서 1만호로 확대 추진한다.

2025년까지 1조원 규모의 대전형 뉴딜펀드를 마련하고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반을 디지털 경제체제로 전환하는 등 미래산업 중심의 선도 경제체제도 구축할 계획이다. 스타트업파크와 재도전 혁신캠퍼스, 원도심 소셜벤처 창업특구 조성과 함께 63만평 규모의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 자원으로도 활용한다.

지난해 충청권 4개 시·도가 합의한 충청권 메가시티를 시작으로 중부권 메갈로폴리스를 구축해 광역도시기능을 한층 강화하고 국가균형발전도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올해는 현안 사업들의 성과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시민들의 일상에 웃음을 되찾기 위해 공정과 상생, 포용의 가치를 정책에 담아 민생현장을 직접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