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T 이사장 임명 지연돼 기관장 임기만료 앞둔 6곳도 늦을 듯
운영 차질 우려… 민주적 의견수렴 등 선출제도 전반 검토 필요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올해 과학기술 관련 기관장들이 대거 교체를 앞둔 가운데 선임 절차 지연으로 또다시 공백사태가 우려돼 기관 운영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이 집중된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 역시 반복되는 기관장 공석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3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 등에 따르면 과학기술계 주요 기관장 선임 절차가 곳곳에서 진행 중이다.

3배수 후보가 압축된 곳도 있고, 후보자를 가려내기 위한 심의위원회를 앞둔 곳들도 있다.

선임이 가장 늦어지고 있는 곳은 과학기술분야 출연연을 컨트롤하는 NST 이사장이다.

지난해 10월 말 원광연 전 이사장이 임기를 만료했지만 3개월 가량 3배수 후보만 추린 채 최종 임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후보자의 경우 인사 검증과정에서 투서 등 구설에 오른 것으로 알려지며 재공모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출연연 원장 임면권이 있는 NST 이사장 임명부터 지연되자, 오는 23일 기관장 임기만료를 앞둔 6개 출연연 역시 때를 맞추지 못할 공산이 커졌다.

대덕특구 내 출연연 중에서 이달 기관장 임기가 끝나는 곳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천문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총 4곳이다.

NST 원장심사위원회는 14일 1차 회의를 거쳐 6배수 후보를, 오는 21~22일 2차 회의를 거쳐 최종 3배수를 확정할 예정이다.

기관장 공백이 과학기술계의 고질적 병폐가 되자 일각에선 선임 제도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탑다운 방식의 일방적 선출이 아닌 관계 기관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이 민주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

특히 올해 6월부터 출연연 원장 연임제가 실시되는 것과 맞물려 선출 제도 전반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공공연구노조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을 이유로 후임 인선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 정권의 입맛에 맞는 인물을 기용하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 있어 우려스럽다”며 “또 기관장을 잘 선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임원추천위에 참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토론회·공청회 등에서 구성원들의 평가를 받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