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안정 위한 주택공급 핵심 둔 정책 기조에
부동산 규제 완화 관측… 실수요자 기대감↑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정부가 부동산 정책 기조를 바꾸면서 무주택자들의 내집마련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앞으로 지나친 부동산 관련 규제를 개선하고 적정분양가를 통해 무주택자를 위한 주택 공급을 확대한다고 밝히면서, 실수요자들의 주택마련 기회가 늘어날 것이란 기대가 나오고 있다.

1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강도 높은 분양가 억제 정책을 유지해 왔던 정부가 최근들어 민간의 주택 공급을 방해할 정도의 분양가 규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기조로 바뀌고 있다.

집값 안정을 위해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면서 주택 공급에 차질을 주는 내용은 과감하게 완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대책 마련을 주저하지 않겠으며, 특별히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토부도 전날 참고자료를 내고 “주택시장 안정과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서는 주변시세보다 저렴한 신축 아파트가 지속적으로 공급될 필요가 있다는 인식 하에, 분양가상한제가 주택 공급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적정 분양가 책정을 통해 무주택 서민들의 저렴한 내 집 마련 기회 확대로 이어지도록 제도 운영과정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 1년간 다양한 규제와 세제 강화 등으로 과도한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기세력에 견제구를 던졌다면 올해는 부동산 정책의 핵심을 공급으로 잡은 것이다.

이 같은 주택시장 규제 정책의 기류 변화가 관측되면서 그동안 부동산 열기가 고조됐던 대전지역에서 실수요자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재 대전지역은 올해 초부터 아파트 값 상승폭 진정, 외지인 거래 감소 등 부동산 시장이 숨고르기에 들어간 상태다.

대전지역 1월 첫째주(4일 기준) 아파트 매매가격은 0.37%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전주(0.39%)보다 상승폭이 소폭 감소한 것이다.

또 그동안 외지인 거래 비중이 높았던 대전지역은 최근 눈에 띄게 거래량이 줄었들었다.

최근 대전 아파트 거래 중 외지인 매입 비중이 14%로 조사돼 전년도 19%에서 크게 감소했다.

이 같은 부동산 흐름에 따라 대전에서 규제완화 및 공급 확대 등이 이뤄질 경우 실수요자들의 내집마련 기회는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대전지역은 지난해 분양 예정이었다가 올해로 밀린 물량이 많이 있어 주택 공급은 전년보다 늘어날 것”이라며 “다만 현재까진 주택 가격이 높아져 있는 상황으로 추후 정부 정책에 따른 변화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