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매각결정… 후속대책 고심
市 “선매입, 상권회복 가능성 낮아”
공공기관·대기업 입주 물색키로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최근 매각 결정이 완료된 대전 마권장외발매소(이하 화상경마장) 건물이 공공기관 및 대기업 유치를 위한 전략요소로 활용된다.

무조건적인 화상경마장의 선매입을 통해 인근 상권 활성화 가능성이 불투명한 만큼 대전시는 이전 대상 공공기관 및 기업과의 협의 간 해당 건물의 활용 가치를 적극 제시하겠다는 전략이다.

10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대전 서구로부터 ‘대전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관련 후속방안 마련 요청’의 공문을 전달 받았다.

공문은 폐쇄 및 매각이 결정된 화상경마장 건물을 시에서 매입함으로써 공실 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서구 월평동 소재 화상경마장은 1999년 개장 이후 도박 등 유해시설로 인근 주민들의 외곽 이전 및 폐쇄 촉구가 계속된 끝에 올해 1분기를 시한으로 폐쇄하는 내용의 대통령 공약 대상에 이르렀다.

이후 시는 화상경마장 폐쇄 결정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한국마사회 측에 건물의 기부채납을 요청, 이를 통한 활용 방안을 모색해 왔다.

그러나 마사회 측은 지난해 말 이사회를 통해 코로나19 확산 등에 따른 적자경영을 고려한 건물의 매각을 최종 결정한 상태다.

기부채납 대신 마사회의 매각 결정에 따라 시는 새로운 후속대책 마련 요구에 고민에 빠지게 됐다.

당초 기부채납을 통해 화상경마장 폐쇄에 따른 인근 상권의 공동화 방지 대책 등을 논의할 계획이었으나 페쇄 기한 직전 매각이 결정된 탓에 현재는 선매입 요구까지 떠안아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다만 시는 선매입을 통한 인근 상권 회복의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화상경마장 인근 상권의 침체는 화상경마장 폐쇄 및 매각보다는 장기화된 내수 침체에 이은 코로나 확산에 따른 영향이 더욱 크다는 근거에서다.

이에 따라 약 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화상경마장 건물의 무리한 매입보다는 화상경마장 건물의 입지적 장점 등을 활용해 입주 대상을 먼저 물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지하6층(주차장 197면), 지상 12층, 연면적 2만 4870㎡의 화상경마장 건물은 규모 면에서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의 수용까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화상경마장 인근에 대전도시철도 1호선 2개 역이 인접한 점 등 접근성 면에서도 충분히 장점을 보유한 만큼 시는 이를 토대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또는 대기업의 입주 수요 분석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시는 최근 대전으로 이전 의향을 보였던 일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입주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논의하는 방안 수립에 착수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무리한 매입 이후 불확실한 후속 대책을 시행하기보다는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행정적 효율 측면에서 더 나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라며 “여기에 조만간 인선 절차가 완료될 차기 마사회장에 따라 또다른 대안 마련의 가능성까지 고려해 화상경마장 활용안을 완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