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교육용 사이트 모바일데이터 무과금 종료돼 사각지대 우려
저학년 가정선 기기 통제 문제도… “학년·지역 고려한 맞춤 대책 필요”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올해부터 교육부가 실시간 쌍방향 수업 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학교현장의 반응은 싸늘하다.

학교현장마다 계속되는 원격수업으로 인한 데이터 지원·맞춤형 가이드라인 등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교육계에 따르면 e학습터·EBS온라인 클래스 등 공공플랫폼 기반의 화상수업 시스템이 개발되면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전면 확대된다.

하지만 올해부터 e학습터, 위두랑을 비롯한 교육용 사이트의 모바일 데이터 무과금 조치를 종료한다.

이는 원격수업 시 학생이 유선PC나 와이파이를 활용하지 않고 스마트폰 등으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해 수업을 들으면 개인에게 비용이 부과된다.

무료로 지원되던 원격수업 모바일 데이터가 유료화되면서 일각에선 사각지대를 우려하고 있다.

PC가 한 대이거나 조손가정 등 취약계층을 비롯해 각자 환경이 다르면서 원격수업 차질과 요금 부과 등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 = 원격수업. 충청투데이 DB
사진 = 원격수업. 충청투데이 DB

또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인한 저학년·맞벌이 가정의 경우 기기 통제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기기 접속과 더불어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도 늘면서 생활패턴을 잃어가고 있어서다.

학부모 김 모 씨는 “온라인 수업 주간이면 아이들이 수업을 마쳐도 과제·게임으로 컴퓨터 앞을 떠나지 못한다”며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 컴퓨터 사용량이 배로 늘면서 생활패턴도 잃어 차라리 대면 등교가 낫다”고 토로했다.

이에 일괄적으로 실시간 쌍방향을 확대하기보단 학년별·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부의 맞춤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교육당국의 원격수업 질 관리 방안을 살펴보면 현행 모든 학교 현장에서 등·하교 전후 이뤄지는 조·종례를 실시간 쌍방향 방식으로 운영해야 한다.

지역의 모 초등학교 교사는 “대전의 경우 하루는 대면 수업을 이어가고 하루는 온라인을 이어가는 양상으로 교육당국의 발표 내용과 동떨어진 처사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저학년의 경우 대면등교를 우선시하고 있어 지역별·학년별 처사에 맞는 맞춤형 가이드라인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은 전체 학생 데이터 지원은 없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 방식을 계속하면 일반 학생들에게 이중지원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대신 저소득층을 상대로 인터넷통신비 지원을 하고 있어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