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교통개선 대책 수립 착수
예정노선, 주변교통 영향 살펴
사업비 반영 안된 테미고개도
재분석…국비 타당성 확보키로
교통난 해소 최적안 나올지 관심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도입에 따른 교통대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대전시가 교통개선 대책 수립에 본격 착수했다.

시는 테미고개 구간 등 교통혼선 우려 주요 구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외된 사업비의 확보 기반을 마련하는 등 트램 건설사업의 완성도를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2월 말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교통영향평가 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용역은 트램 건설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 중 하나인 교통영향평가 통과를 위한 것으로 약 11개월 간 진행될 예정이다. 트램은 노면 전차 형태의 교통수단으로 운행을 위한 선로는 기존의 차도를 활용하게 된다.

이로 인해 트램 도입 결정 초기부터 기존의 버스 등 대중교통은 물론 일반 차량 등의 통행량을 제한하는 교통혼잡의 주요 원인이 될 것이란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시는 용역을 통해 이러한 교통대란 해소 대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트램 예정노선 영향권 내 주변지역 교통에 미칠 영향을 사전에 예측·평가·분석하고 향후 예상되는 교통 흐름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교통영향 저감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것이다.

용역 추진에 따라 가장 주목받는 곳은 테미고개 구간이다.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총 연장 36.6㎞ 규모의 트램 운행구간 내 테미고개 구간의 경우 하루 약 7만 2000여대의 교통량이 몰리는 도로서비스 최하위(FFF) 수준을 기록하는 곳이다.

테미고개 구간의 경사도를 감안하면 트램의 지상 운행 간 안전성 확보가 어렵다는 지적도 사업 계획 당시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시는 테미고개 구간의 급경사를 조정하는 U-type 트램차선과 함께 2차로 터널 조성을 통해 트램을 운영하는 지하화 사업을 놓고 고민한 끝에 지하화 방안을 택해 기본계획변경(안)에 담았다.

그러나 지난해 7월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조정 심의 결과 테미고개 지하화(사업비 338억원) 방안은 총사업비 내역에서 제외됐다. 당시 심의위를 통해 결정된 1차 총사업비는 7492억원으로 기재부는 테미고개 지하화에 대한 교통영향분석 등의 선행 필요성을 근거로 이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트램 건설사업의 핵심 쟁점사안인 테미고개 구간에 대해 국비 지원 불가 방침이 확인된 셈이다.

시는 테미고개 구간에 대한 안전성과 교통 혼잡도 등 근거 수치를 다시 확보하고 지하화 시급성에 대한 당위성을 최대한으로 확보해 국비 지원 결과로까지 이어가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또 용역을 통해 트램과 일반·대중교통 간 혼잡 최소화 방안 등 트램 건설에 따른 교통체계 전면 개편을 위한 기초자료도 추가적으로 확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트램 도입에 따른 최대 우려인 교통대란을 최대한으로 저감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종합 수립해 이를 실시설계 등 타 부문 용역에 함께 반영할 계획”이라며 “트램을 중심으로 지역 교통체계의 차질 없는 재편을 통해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