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선정된곳 2000억~5000억 받아
전국 지자체 사전준비에 열 올려
대전시, 노후된 대전산단 있지만
1차 신청않고 2차도 적극성 부족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수천억원의 예산을 지원 받을 수 있는 정부 공모 사업(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에 대전시가 소극적인 준비를 하고 있어 막대한 예산을 확보할 기회를 놓칠 위기에 놓였다.

7일 국토부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3월 24일까지 ‘산업단지 대개조’ 후보지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경제의 중추인 산업단지 중심의 지역주도 혁신계획 수립과 정부 범부처 패키지 지원을 통한 ‘거점-연계 산업단지 제조혁신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핵심이다.

지난해 진행된 1차 공모에 선정된 산단들은 사업 특성에 따라 2000억원에서 많게는 5000억원의 사업비를 3년간 단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를 활용하면 미래융합 신산업 창출, 맞춤형 고용창출 및 청년 창업촉진, 근로·정주환경 조성 등 산업단지의 구조적·기능적·공간적 개선을 정부예산으로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전국 각 지자체들은 사업 선정을 위해 벌써부터 사전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 1차 공모에서 탈락했던 경남, 부산, 울산, 전북 등에선 문제점을 보완하고 세부전략 마련에 돌입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일부 지자체는 정치권 공조를 통해 사업선정 의지를 피력하고 있으며 경기와 부산 등 총 9개 광역지자체에선 국토부에 사전컨설팅까지 신청하면서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반면 대전시는 아직까지 적극적인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다.

대전에선 1969년 1단지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1979년 2단지가 조성된 ‘대전산단’이 신청 가능하다.

대전산단은 노후화 된 인프라와 기술 혁신이 이뤄지지 않은 탓에 ‘낙후 산단의 대명사’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때문에 해당 사업을 통해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지역 유망 신산업과 연계, 기술고도화 등 경쟁력을 갖출 수 있지만 시는 지난해 1차 공모사업에 신청을 하지 않았고 이번 2차 공모에도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시는 대전산단 재구조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공모 선정을 위해 어떤 기관과 협렵할 지 등 단순 검토만 했었다.

시는 2차 공모를 앞두고 교수 등이 포함된 자체 자문위원회를 구성, 사전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지만 해당 위원들은 해당 사업이 아닌 ‘산단 재생사업’과 관련된 자문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비슷한 맥락의 사업이지만 막대한 예산을 받을 수 있는 ‘산업단지 대개조’ 공모선정을 위한 목적의 활동은 아니었던 것이다.

시 관계자는 “2차 공모에 앞서 대전지역의 산업과 부합하는 산단 중심 전략성, 거점·연계지역 선정의 적절성 등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상황”이라며 “해당 공모사업 세부 지표들을 확인하면서 사업 신청 여부를 결정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