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취업희망카드→청년내일희망카드
‘내일(My-Job)로 프로젝트’ 신규 추진
3330억원 투입… 드림타운 3000호 공급
보증금 ↓ 청년 하우스, 주거안정 담당
지역살이 플랫폼 ‘내일 마을’ 정착 유도
市-지역大 거버넌스 구축… 인재 배출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올해 ‘청년이 정착하며, 함께 가꾸는 대전’을 만들기 위한 도약에 나선다.

지난해 청년가족국 신설 이후 청년정책 체계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한 시는 올해 청년일자리 확대방안으로 기존 관련 사업들의 재설계 및 신규사업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올해 청년 맞춤형 정책 추진을 위해 지난해 청년정책 민·관 워킹그룹을 운영, 전문가 및 청년층과 청년정책 및 관련 추진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재설계를 논의했다.

그 결과 모두 10건의 정책 제안, 4건의 기존사업 개선·보완, 6개의 신규 사업을 발굴한 시는 결과 반영을 통해 정책 수요자인 청년 중심의 니즈를 적극반영하는 한편 일자리 이외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맞춤형 정책 확대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청년정책 컨트롤 타워 역할 강화 및 중간지원 조직을 연내 설립하는 등 청년 친화도시 대전의 위상을 다지겠다는 방침이다.

◆‘청년 실업률 제로’ 청년 일자리 창출

시는 올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존 관련 사업들의 재정비에 나선다.

대표적으로는 ‘청년취업희망카드’가 있다.

청년취업희망카드는 매월 50만원씩 6개월 동안 최대 300만원을 지원해 구직활동을 돕는 정책으로 이를 통해 시는 지난 한 해동안 취업준비생 2623명의 구직활동에 관련된 학원비, 교재구입비, 식비, 교통비 등을 지원하기도 했다.

시는 청년취업희망카드 사업 시행간 건의됐던 청년들의 요구사항을 올해 적극 반영한다. ‘청년내일희망카드’로 사업 명칭을 변경하는 것을 시작으로 자기계발, 진로탐색 등 사용범위도 확대된다.

업종제한 적용 및 일정금액 미만 무증빙 등 편의사항을 적용해 사용방식도 개선하고 연계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정부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국민취업지원제도‘와의 차별화를 기할 계획이다. 기존 사업의 재정비 이외 ‘대전청년 내일(My-Job)로 프로젝트’ 등 신규 정책도 추진된다.

이 프로젝트는 청년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일자리를 디자인하고 청년들에게 교육 및 다양한 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지역문제 해결형 지역 혁신인재 양성 및 취·창업 통합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시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장(사회적 경제주체·비영리조직 등) 및 미취업 청년 30명을 대상으로 올 한해동안 7억 9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을 펼치겠다는 계획이다.

◆청년정책 완성, 안정된 주거로부터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맞춤형 정책도 올해부터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

청년·신혼부부 주거안정 도모를 위한 ‘대전 드림타운 3000호 공급’은 총사업비 3330억원을 투입해 2025년까지 공공주택 2000호, 민간주택 1000호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공공건설 임대주택 단위사업별 인허가 등 행정절차가 추진되고 있으며 시는 올해 공급 계획의 30% 달성을 목표치로 수립한 상태다.

올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 및 대전도시공사, 관련 부서와의 적극적 협업 및 긴밀한 소통을 통해 공공건설 부문에서는 구암 드림타운 425호, 낭월·신탄진 드림타운 400호, 대흥 드림타운 100호 등 925호가 착공될 예정이다.

2022년에는 정동 드림타운 450호, 갑천5 드림타운 200호, 원도심 드림타운 175호, 산업단지1 드림타운 200호도 건설에 들어간다.

신축 이외 기존 주거지의 매입을 통한 드림타운 전환도 병행된다. 시는 올해 50호에 이어 내년 45호를 공공 매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민간임대 공공지원(대덕, 학하지구) 400호, 민간임대(역세권, 역사 등) 600호도 차질없이 추진해 시세보다 저렴한 청년·신혼부부용 임대주택 공급에도 나선다.

지난해 말 조성이 완료된 ‘대전 청년하우스’도 올해 주거 안정 기반으로 본격적인 활용에 들어간다.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 근로자 및 중소기업 대표들에게 제공되는 대전 청년하우스는 2년의 입주기간을 기준으로 보증금 100만원, 월 사용료 27만 5000원(관리비 제외) 등 저렴한 주거공간 기능을 담당한다.

실질적인 주거지 이외에도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을 통해 목돈마련이 어려운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등의 주거비용 경감으로 주거안정 기여와 대전에서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한다.

지역 내 임차보증금 1억 5000만원 이하인 전·월세 주택 대출 추천과 함께 이자를 지원(2.9%, 본인부담 이자 0.9%)해주며 올해 신규 지원 35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증가하는 청년 1인가구의 사회적 고립 예방 및 건강한 일상생활도 지원에 나선다.

시는 혼자 사는 청년들을 위한 소통 및 자립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일상생활 역량 강화 관련 강좌 △여가·문화활동 커뮤니티 및 심리상담 등 사회관계망 형성 △금융부채 관련 멘토링 등 건강한 금융생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전입 저소득 청년들의 이사 비용을 1인당 20만원 이내에서 지원하는 추가적인 지원책도 마련하고 있다.

▲ 작년 8월 13일에 열린 ‘허태정 대전시장과 함께하는 청년공감 토크’ 진행 모습. 대전시 제공
▲ 작년 8월 13일에 열린 ‘허태정 대전시장과 함께하는 청년공감 토크’ 진행 모습. 대전시 제공

◆건강한 청년 소통과 청년주도 활동 보장

시는 올해 지역살이 플랫폼인 ‘청년내일마을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청년이 지역과 공존하며 정착할 수 있는 기반 다지기에 나선다. 청년내일마을은 마을의 다양한 주민들과 연결될 수 있는 청년 밀집지역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청년들이 머물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공동체 실험공간 조성 및 재도전·재충전·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청년들의 정착을 유도하는 지역살이 지원 플랫폼이다.

구체적으로는 갭이어(자기탐색, 쉼, 네트워킹), 일·경험(취·창업준비), 주거(공유주택) 등 공간 조성 및 활용을 계획하고 있으며 시는 기존 청년공간과의 연계성과는 별도로 청년내일마을의 차별성을 도출해 도시재생을 통한 지역 활성화까지 동시에 도모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한 상태다.

앞으로 시는 청년내일마을 조성 연구용역 결과를 반영한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한 뒤 공간임대와 조성 및 운영비 등을 국비 확보를 통해 해결할 계획이다.

지역 대학과의 연계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하는 ‘대학협력 사업’도 올해 본격 추진된다.

2019년 말 기준 지역 내 대학은 모두 19개소로 재학 중인 총 학생수는 14만 1439명에 달한다. 이를 통해 배출되는 졸업자도 연 2만 5000여명에 달하고 있다.

시는 3~5개 대학을 선정, 대학과의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대학-지역연계 교육을 활성화함으로써 대학을 통한 청년 인재 배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청년주도의 활동 보장은 물론 궁극적으로 청년정책의 중간지원 역할을 할 ‘대전청년내일센터’도 올해 설립된다.

당초 시는 출연금 150억원 규모의 비영리 재단법인 설립을 통해 청년문제 연구 및 개선 등 고도화된 청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추진방향과 인력에 대한 심도있는 검토 필요를 근거로 행정안전부의 지방출연기관 설립 심의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시는 재단 대신 센터 설립으로 방향을 선회, 올해 말까지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대전청년내일센터를 통해 △청년문제 연구·조사 △청년 참여 확대 △청년 능력·역량 강화 △청년 자립 △청년 권익보호 △국내외 청년 네트워크 구축 등 기능을 지원·수행할 계획으로 민간위탁 형태의 장점을 활용, 전문성을 더한 청년정책 발굴 과정 등 센터의 기능 확대도 지속적으로 도모할 방침이다.

이현미 대전시 청년가족국장은 “올 한해 청년정책의 방향을 청년일자리 창출과 주거안정에 역점을 두고자 한다”며 “지속가능한 청년정책 발굴을 위해 지역 청년들의 참여와 역량을 높이고 지원을 강화해서 청년들이 가장 살고싶은 도시가 바로 대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