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연장됐지만 자치단체 개별 조치 제한돼 방역수칙 또 변경
혼란 빚고 피로도↑… 일각선 일관성 없는 정책 대응 집단행동까지

▲ 5일 오후 1시경 대전 서구의 한 대형 커피전문점을 찾은 고객들이 포장된 커피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모습. 사진=조선교 기자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단계는 똑같은데 수칙은 또 수시로 달리지니까 생계가 걸린 사람들이 쉽게 납득하겠습니까. 그렇다고 확진자가 크게 줄어서 상황이 더 나아지고 있는 것 같지도 않고요.”

5일 대전 서구의 한 커피전문점에서 만난 점주 A(41) 씨는 이같이 토로했다.

정부가 현행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수도권 2.5단계)를 연장하면서 일선 현장에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불만과 함께 시민들의 혼란이 초래되고 있다.

이번 조치에선 각 자치단체의 개별 조치가 제한됐으며 이에 따라 자치단체별로 완화했던 일부 방역 수칙도 일괄적으로 강화됐다.

대전은 지난달 8일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이 이뤄진 뒤 같은달 13일부터 커피전문점의 실내영업을 허용한 바 있다.

이는 커피전문점이 일반음식점과 달리 2단계에서 배달·포장만 허용되면서 불거진 형평성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그러나 불과 20여일만에 동일한 수준의 단계에서 또다시 실내영업 금지 조치가 이뤄지자 자영업자들의 피로도도 심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A 씨는 “단계는 같은데 한 달 새 바뀐 게 몇 번째냐”며 “방역도 중요하겠지만 힘 없는 자영업자들은 그저 휘둘릴 뿐이다. 다른 가게에선 다시 금지된 것도 모르고 영업을 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1시경 또 다른 커피전문점을 찾은 한 고객은 “며칠 전만 해도 카페 안에서 먹을 수 있어서 당연히 그럴 줄 알았다”며 “이 추위에 밖에서 먹는 건 말도 안 된다”고 토로했다.

정부안과 달리 오후 10시까지 영업을 허용했던 일반음식점에서도 영업시간이 1시간 앞당겨지며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성구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B(55) 씨는 “전날(4일) 마감할 때 오후 10시까지 영업하는 게 아니냐고 되묻는 손님들이 많아 애를 먹었다”며 “수시로 수칙이 바뀌면서 손님 뿐만 아니라 가게하는 사람도 많이들 헷갈려 한다”고 말했다.

충남에선 기존 자정까지 영업을 허용하던 유흥시설에 대해 전면 집합금지 조치가 내려진 상태다. 일각에선 정부의 일관성 없는 방역정책에 대한 집단행동까지 이어지고 있다.

방역 조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주들을 모집한 전국카페사장연합회는 보건복지부에 공동민원을 제기한 데 이어 국회와 세종 복지부 청사 앞 시위를 예고했다.

전국카페사장연합회는 내부 공지글 등을 통해 “일관성과 형평성 없는 정부 규제에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규제가 언제 풀릴지 모르는 희망고문 속에 돌아온 건 연장 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