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편입 등 사업비 30%이상 증가
재심사 받게돼…총사업비 4155억원
이르면 내달 중에 재심사 가능성
재원방안 탄탄…통과 무리 없을 듯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도시균형발전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대전시의 핵심사업인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이 중앙투자 재심사 절차에 본격 돌입한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완료된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 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앙투자 재심사를 요청했다.

이번 재심사는 2012년 제1차 중앙 재정투·융자사업 심사에서 조건부 통과 이후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등을 통해 일부 사업들이 편입됨에 따라 증가된 총사업비에 대한 재심사다.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은 동구 대전역 일원 92만 2942㎡ 부지에 주거 및 상업·업무·컨벤션·문화 등 복합적인 도시기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규모는 4155억원에 달한다.

이는 2012년 1차 심사 당시의 총사업비인 2933억원 대비 30% 이상이 증가한 것으로 지난해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을 통해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에 편입된 소제중앙공원의 도시계획시설(3만 4223㎡), 복합2구역 내 철도시설 이전 건립과 철도기록관 건립을 위한 촉진구역 변경 결정 등이 포함되면서 증가하게 됐다.

투자심사 후 총사업비 30% 이상 증가에 따라 지방재정법 상 재심사를 받게 되는 시는 심사 통과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재심사를 위해 지난해 타당성 조사에 돌입한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도시기반시설 일부를 공공에서 민간선도사업 추진함으로써 재개발사업 촉진 효과를 앞당기는 등 사업 목적을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사진 =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 조감도. 충청투데이 DB
사진 =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 조감도. 충청투데이 DB

이번 사업의 상당 규모를 차지하는 기반시설 가운데 수익성 확보가 불투명한 도로(68개 노선), 공원(8개소) 등 역시 재개발 촉진의 목적성에 부합하는 동시에 기 확보된 국비 등을 토대로 재원 마련에 큰 무리가 없을 것이란 근거도 타당성 조사를 통해 함께 확보한 상태다.

중앙투자 재심사 시점도 기존 대비 앞당겨질 수 있다는 점도 고무적인 부분이다. 당초 중앙투자 재심사 시점은 정부의 분기별 심사 개최 일정을 고려한 오는 3~4월로 예정됐으나 최근 분기별 일정과 관계 없이 사안별 심사 사례가 나오면서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 역시 이르면 내달 중 심사 가능성이 관측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중앙투자 재심사 완료를 통한 사업 본격화 가능성이 커지면서 대전역 인근 원도심의 지형도 대변화도 가시권에 들어오고 있다.

총사업비 9000억원 규모의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사업을 비롯해 대전역 일대 쪽방촌을 영구임대주택 및 행복주택으로 조성하는 재개발 사업, 삼성4구역 및 중앙1구역의 공동주택 조성 사업 등이 연계 추진되면서 낙후된 역세권 주거환경 개선과 부동산 경기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가능할 것이란 분석이다.

시 관계자는 “도시균형발전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핵심사업이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등을 통해 내실화를 다지게 됐다”며 “중앙투자 재심사 통과 이후 그동안 원도심에 부족했던 도시기반시설 제공 및 지역 내 동·서 균형발전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