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코로나 속 혁신도시 쾌거
대전, 특구 중심 미래도시 준비
세종, 의사당 등 행정수도 완성
충남, 신재생에너지 전환 주력
상생·협력… 메가시티도 기대감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경자년(庚子年) 한 해 대전과 세종, 충남의 최대 화두는 단연코 코로나19(이하 코로나)였다.

지난 2월 21일 충청권에서 첫 코로나 확진자가 나온 이후 누적 확진자는 3000명을 넘어서는 등 현재진행형 상태를 이어가고 있다.

충청권 내 코로나 확산세는 대구 신천지 발 집단감염 등 전국적인 첫 대유행 위기 속에서 비교적 소규모 감염에 머물렀다. 이후 8·15광복절 집회 등 2차 대유행부터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작된 3차 대유행을 피하지 못한 충청권은 지역경기 침체와 주요 현안 추진의 동력 상실의 우려에 휩싸였다.

그러나 우려와 달리 대전시와 세종시, 충남도는 올 한해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지역인재 의무채용, 행정수도 완성 기틀 마련 등 가시적 성과를 이뤄내면서 반전을 거듭한 한 해이기도 하다. 이 같은 성장 동력을 마련한 대전시와 세종시, 충남도는 다가올 신축년(辛丑年)을 ‘혁신성장’의 해로 삼겠다는 목표를 내놓고 있다.

대전시는 2021년을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원년으로 삼고 있다. 대덕특구를 한국판 뉴딜의 메카로 혁신해 특구 일원에 디지털 융복합 산단을 조성하고 과학도시 위상에 걸맞는 스마트시티 조성 등을 통해 지역산업을 디지털 경제체제로 전환할 방침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원도심의 획기적인 변화도 준비하고 있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등을 통해 원도심을 창업과 문화의 중심지로 변모시켜 도시의 균형은 물론 자생력을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올해 혁신도시 지정에 이은 내실화는 극복 과제로 남아있다. 이를 위해 행정력과 정무적 능력이 함께 수반된 공공기관 유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비가 내년도 정부 예산에 반영된 세종시는 국회 세종의사당의 랜드마크화를 설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실질적인 절차에 들어가는 세종시는 국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의 협조를 통해 성숙 단계를 넘어선 행정수도 완성 단계로 나아갈 방침이다. 집값 안정화 및 도심 불균형 꼬리표를 떼기 위한 주택 공급 확대, 원도심 도시 재생사업 등도 내년 주요 역점사업으로 추진한다.

충남도는 충남형 뉴딜, 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사회기반시설(SOC) 확충 등을 통해 침체된 경기를 끌어 올리는데 주력한다.

미래 먹거리와 연계한 환경기술산업 분야, 반도체·디스플레이·수소에너지 관련 연구개발 분야, 문화체육 분야 중심의 공공기관 유치를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부가가치 효과가 기대된다. 노후 석탄발전 보령 1·2호기 폐쇄 등에 따라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개발하고 친환경에너지 산업으로의 안정적 전환을 위해 전국 최초로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기금을 조성하는 등 기후변화에도 적극 대응한다. 올해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기반을 마련한 충청권의 본격적인 상생·협력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충청권 지자체는 메가시티 대상 지역을 확장해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및 광역도시기능을 강화하고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등을 통해 지역을 넘어선 국가균형발전을 주도하는 혁신성장을 이뤄 내겠다는 방침이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