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우주위원회 열어 연기 공식화
1단부 조립 절차 수정·납품 지연
천리안3호 개발 착수 안건도 확정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국내 기술로 개발 중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발사 시기가 연기됐다.

강한 추진력이 필요한 1단 로켓 개발과정에서 추가적인 작업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내년 2월에서 10월로 미뤄지게 됐다.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제18회 국가우주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한국형 발사체 개발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안’을 확정했다. 이날 국가우주위원회는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평가단 의견을 수용해 발사일을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일단 누리호 발사가 미뤄지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발사체의 1단부 개발 때문이다.

누리호는 총 1·2·3단으로 분리돼 마치 연립주택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그중 발사체에서 가장 큰 추력을 내는 1단부는 75t급 엔진 4기가 클러스터링된 구조로 설계돼 체계가 복잡하고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이러한 복잡한 기계적 특성으로 인해 조립 절차가 일부 수정됐고, 관련 부품의 납품이 지연돼 작업 시간이 더 필요하게 된 것.

사진 = 누리호 1·2·3단 개발단계. 연합뉴스
사진 = 누리호 1·2·3단 개발단계. 연합뉴스

이밖에 1·2·3단 로켓을 서로 안정적으로 맞붙이고, 영하 183도에 이르는 극저온 물질인 산화제(액체산소)를 로켓 내부에 넣었다 빼는 시험절차가 추가된 점도 발사 시점이 지연된 요인이 됐다. 당초 누리호 발사는 내년 2월과 10월 각각 예정했으나 8개월 연기된 내년 10월과 2021년 5월로 조정됐다.

이날 국가우주위원회에선 ‘정지궤도 공공복합통신위성(천리안3호)’ 개발에 착수한다는 안건도 확정됐다. 총 4100여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천리안3호는 내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오는 2027년 발사된다. 천리안3호는 수재해 감시, 해경과 재난지역 긴급통신 지원, GPS 위치보정신호 제공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누리호 내년 본 발사를 앞두고 연구진과 관련 산업체들은 더욱 심혈을 기울이며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정부도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형발사체 누리호는 독자적인 우주 수송능력 확보를 위해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600~800㎞)에 투입할 수 있는 우주발사체를 목표로 2010년부터 시작된 1조 9572억원 짜리 국가 대형 프로젝트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