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장·팀장급 승진자 1명 그쳐
“현장대응 전문성 고려안해” 불만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대전시의 전문성을 배제한 인사로 인한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최일선에서 연일 대응하고 있는 보건직 및 간호직들의 사기저하가 우려되면서 현장을 고려한 행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27일 대전시에 따르면 내년 1월 1일자로 사전 예고된 국·과장 및 팀장급 승진자 41명 가운데 보건직렬은 단 1명이다.

시 내부에서는 이번 인사를 비롯해 지난 2월 코로나 사태가 본격화 된 이후 행해졌던 인사에 대한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승진인사가 실제 현장업무를 수행한 일부 직렬대신 특정 직렬에 과거부터 편중됐다는 것이 주된 불만이다.

시는 코로나 사태 초기 당시 코로나 전문 및 즉각 대응을 위한 테스크포스(TF)를 출범, 생활방역을 총괄하고 시민개인 방역과 집단방역을 전담 관리하게끔 운영했다.

대전 둔원중학교와 둔원고등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9일 둔원고 운동장에서 서구보건소 의료진들이 접촉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대전 둔원중학교와 둔원고등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9일 둔원고 운동장에서 서구보건소 의료진들이 접촉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문제는 그 이후부터다. 연일 코로나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최일선에서 생활방역을 비롯해 일선 보건소, 의료진 등과 협업의 축을 이뤘던 보건·간호직렬 등의 현장 대응의 피로도가 누적돼 왔다. 이러한 업무 피로도의 누적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인사를 통해 이른바 ‘최전방 현장은 보건·간호직이 맡고 주요 보직은 전문성이 부족한 행정직이 차지한다’는 불만이 시작된 것이다.

실제 내년 1월 1일자 인사에서 시 보건복지국 소속의 행정직 2명이 각각 3급과 5급 승진인사에 이름을 올렸으나 보건직은 단 1명에 그쳤다.

또 코로나TF와 관련해서도 보건직이나 간호직의 현장 대응 기여도를 배제한 채 행정직렬의 인사 1명을 서기관(4급)으로 승진을 단행했다는 게 시 내부의 전언이다.

이 때문에 시 안팎에선 이처럼 현장 대응의 노고나 현장 대응을 위한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인사가 계속되면서 사기저하에 대한 우려를 내놓고 있다.

한 보건직 공무원은 “그동안 최전방의 현장은 보건·간호직이 전부 소화를 해 온 실정인데도 인사 결과만 보면 서기관은 고사하고, 사실상 사무관 승진도 막힌 상황”이라며 “주무계 라인까지 모두 행정직렬이 차지하면서 보건·간호직은 ‘총알받이’ 역할을 하는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이로 인해 일부 직원들 가운데에선 직무 기피 현상은 물론 현장 대응 업무 비중이 낮은 타 부서로의 이동을 요청하는 경우가 허다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다른 간호직 공무원은 “공무원이라면 업무에 대한 노고는 위로나 격려가 아니며 현장 행정을 문제 없이 이행하기 위한 제대로 된 인사가 절실하다”며 “코로나라는 전시상황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시민 건강과 안전이 직결된 주요 자리에 전문성을 겸비한 직렬 배치를 적극 검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