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제따라 일부銀 대출 멈춤
급전 절실한 수요자들 피해 막심
금리 높은 P2P대출 등 몰리기도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대출 총량을 관리해야 하는 은행이 가계 대출을 강하게 조이면서 지금껏 보지 못했던 '대출 절벽'이 만들어지고 있다.

금융당국이 '비 올 때 우산 뺏기'식 대출규제를 강행하면서 연말 은행권에서 '가계대출 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고액·고소득 신용자들의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한 '신용 대출 등 가계 대출 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대책에는 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가 받은 신용대출 총액이 1억원이 넘을 경우 '차주 단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해 대출자가 본인 소득을 기준으로 받을 수 있는 대출금을 대폭 하향했다.

고액 대출을 끌어다 투기 과열지구에 있는 부동산을 구매할 경우 대출금을 전액 회수하는 등의 방안도 담겼다.

강도 높은 대출 규제책에 은행들은 고소득자는 물론 연봉 8000만원에 미치지 못하는 직장인, 전문대학원 진학 예정자 등 일반 대출자들까지 신용대출 총한도를 줄이며 '대출 조이기'에 나섰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은 일부 직장인 신용대출 상품 판매를 중단하고, 연말까지 신규대출 신청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KB국민은행은 소득을 불문하고 2000만원 이상의 대출신청은 승인하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은행이 당국의 독려 아래 신용대출을 수도꼭지 잠그듯 중단하면서 급전이 절실한 실수요자의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대학원 진학을 준비했던 이 모(33) 씨는 "직장을 그만두고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해 생활비를 충당하며 전문대학원에서 학업을 이어가고자 했다"며 "전문대학원생 대상 대출이 막히면서 대학원 입학을 포기해야 하나 고민 중"이라고 토로했다.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게 된 사람들은 급전 마련을 위해 카드론, 저축은행, P2P(다대다) 대출 등을 찾고 있다.

제2금융권보다 낮은 중금리 대출을 내세우고 있는 일부 P2P금융회사의 금리는 연 5~10% 수준이나, 대부분의 P2P사들의 금리는 10% 이상으로 제2금융권, 카드론 등과 비슷하다.

P2P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 대책 시행 이후로 대출 유형을 가리지 않고 대출자들이 몰리고 있다"며 "심사역들이 대출신청 물량을 소화하지 못할 정도"고 전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