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남도·전북도·군산시·서천군이 최근 '서천·군산 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은 건 공동 번영을 위해서다. 무엇보다 항만 경쟁력 향상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협약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본다. 협약이 체결되기까지 해양수산부의 역할이 컸다. 서로 마주보고 있는 두 지자체는 각종 개발사업을 두고 지난 수십 년 간 첨예한 갈등을 겪어왔다. 협약 체결을 계기로 해묵은 과제를 하나하나 풀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 체결에 따라 장항항·군산항 재개발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장항항 어항부두는 이용성이 저하돼 정비 및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지적돼 왔다. 장항항 어항부두와 금강하구의 준설토 투기장인 군산 금란도 일원을 연계해 재개발 하는 방안이 나왔다. 항만·어항시설을 확충하고 지역 상생협력사업을 발굴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장항지역에는 항만 친수공간을 조성하고,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돌이켜보건대 두 지자체는 군산시의 해상도시개발과 금강하구 해수유통, 공동조업수역 등을 놓고 사사건건 대립해 왔다. 2004년 군산시의 비응도 핵폐기장 유치 시도로 갈등의 골은 더 깊어졌다. 언제까지 대립관계를 이어갈 것인가. 두 지자체가 손을 잡지 않고 헝클어진 실타래를 풀 수는 없는 노릇이다. 공동 번영을 하려면 양보와 타협이 있어야 한다. 협약 체결로 마침내 두 지역이 함께 발전해 나갈 중요한 기반이 마련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