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발언에 대한 입장 발표
“시장으로서 무한한 책임 느껴”
청 단위 기관 재배치…면밀 검토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에 쐐기를 박은 정부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이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종합대책을 이끌어내기로 했다.

정부가 그동안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서 중기부 이전 논란을 갈등으로까지 심화시킨 만큼 종합대책 촉구를 통해 대전의 이익이 최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3일 대전시청 기자브리핑실에서 송년 간담회를 열고 최근 중기부 이전 논란과 관련해 전날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정 총리는 전날 국무회의에서 “중기부만 대전에 남아있다면 정책 유관부처간 원활한 협력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라며 “행정의 효율성과 지역의 고른 발전을 모두 고려해 최선의 방안을 찾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허 시장은 정 총리의 발언을 사실상 중기부 이전의 기정사실화로 해석하면서 “대전시장으로서 매우 유감스럽고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고 입을 열었다.

이와 함께 중기부 이전에 대한 대안 격으로 정 총리의 기상청 등 청 단위 기관 이전 언급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허 시장은 “정 총리의 입장 가운데 기상청 등이란 표현 있으나 이것을 앞서 밝혔던 종합대책의 확정으로는 판단하지 않는다”며 “다만 정부가 중기부 이전과 함께 청 단위의 공공기관을 (대전에)재배치 하겠다는 방침은 어느 정도 가시화 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다만 허 시장은 이를 기본 계획의 일환으로 볼 뿐 앞으로 정부가 내놓을 구체적 대책에 대해선 지역의 이익을 최대한 고려해 협의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최선의 안은 중기부 존치 요구가 받아들여지는 것이지만 정부가 부 단위 기관을 세종으로 모으겠다는 방침을 정한 상황”이라며 “그런 차원에서 현실가능한 최선의 상황을 선택해야 하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기부와 청 단위 공공기관과의 등가성이 대안이 될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중기부와 관련 공공기관을 덧셈, 뺄셈식의 계산적 측면이 아닌 무엇이 대전에게 가장 유용하고 이득이 될 기관인지를 살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이 이날 밝힌 입장은 정부가 종합적인 계획 부재 속에서 중기부를 이전하는 상황을 막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이는 앞서 지난달 30일 정부세종청사 앞 천막농성 현장에서의 발언과도 일치한다.

당시 허 시장은 “정부가 세종으로 행정수도를 완전히 이전한다는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국회와 청와대 등의 이전 방침과 함께 종합계획을 결정하면 (중기부 이전을)큰 틀에서 넓게 바라볼 수 있다”고 언급한바 있다.

그동안 정부가 대전시를 배제한 채 중기부 이전을 추진함은 물론 그 과정에서 구체적인 대안과 타협점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갈등을 불러일으킨 만큼 앞으로 행정수도 완성의 명확한 의지와 동시에 청 단위 공공기관의 정부대전청사 이전 등 종합대책을 정부가 책임질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허 시장은 “정부가 언급한 청사 재배치 계획을 올해 안에 수립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가 대전시민들에게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또 그 방침을 서두를 수 있도록 또다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