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대책 놓고 엇갈린 여야
與 “민생 안정 돕길” 野 “백신·병상·의사 3無 상태”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코로나 19 확진자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이 방역대책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여당은 야당이 근거없는 불안과 공포를 조성하고 있다고 공격한 반면 야당은 방역실패, 백신공급 문제 등을 놓고 책임론으로 맞서는 형국이다.

더불어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은 국민 불안과 공포를 조장하고 있는데 그런 행태는 방역을 교란하고 위기를 증폭시키며 결과적으로 민생 안정을 해친다”면서 “야당은 눈앞의 정치적 이익만 생각하지 마시고, 방역과 민생을 도와주시기 바란다. 국민의 건강과 생활 앞에 여야가 따로 일 수 없다”고 야당을 비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지금 정부는 겨울철 악조건과 함께 야당과 일부 언론의 가짜뉴스와 비틀기 뉴스, 흔들기라는 방역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야당을 비판한 뒤 “정부는 이럴 때일수록 더 투명하고 더 민주적으로 방역 행정을 펼쳐야 한다. K방역은 투명하고 민주적인 방역 행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로 가능했다”고 언급, 기존 방역행정 지속을 강조했다.

같은 당 신동근 최고위원은 “코로나 사태를 대하는 야당과 보수언론의 태도를 보면 무척 실망스럽다. 어떻게든 K방역에 흠집을 내기 위해 몸이 달아 있다는 생각까지 하게 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반면 국민의 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지난 10개월간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 훌륭한 의료진들의 헌신, 뛰어난 의료시스템으로 코로나 대란을 막아온 것인데 정부는 K방역 자화자찬과 방심 속에서 백신·병상·의사 부족이라는 3無 상태를 만들며 방역실패를 초래했다”면서 “현 상황의 게임체인저라고 할 수 있는 백신은 언제부터 접종이 시작될지 모르는 답답한 현실이다. 확진자수가 적어 백신계약이 늦어졌다는 정세균 총리의 발언에 많은 국민께서 분노하고 있다”고 정부 여당에 대해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는 백신 확보 현황 등 현재 위기 상황에 대해 국민께 솔직하고 투명하게 밝히고, 지금이라도 3無 상태 극복을 위한 대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면서 “3단계도 시기를 놓치면 효용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정무적 판단이 아니라 과학적인 전문가들의 판단에 근거해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밝혀 보다 강력한 거리두기 정책을 제안했다. 같은 당 배준영 대변인은 정부 방역과 관련한 논평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숫자만 꼬박꼬박 발표하는 ‘중계 정부’였나”라고 비꼰뒤 “선거에 도움 될 포퓰리즘사업에는 천문학적인 혈세만 쓰는 ‘생색 정부’”라고 비판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