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곳곳 땡처리 매장 성행 폐점 앞세운 미끼 상품 많고
환불·교환 어려워 주의해야 외지인 ‘떴다방’ 영업도 문제

▲ 재고 의류와 신발 등을 파는 이른바 '땡처리' 업체가 지역 곳곳에서 성행하고 있다. 사진=이심건 기자
▲ 재고 의류와 신발 등을 파는 이른바 '땡처리' 업체가 지역 곳곳에서 성행하고 있다. 사진=이심건 기자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재고 의류와 신발 등을 파는 이른바 '땡처리' 업체가 지역 곳곳에서 성행하고 있다. 폐업과 점포 정리를 내세운 땡처리 업체의 매장은 환불, 교환 등이 어렵거나 값싼 미끼용 상품에 현혹될 수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대전 곳곳에는 폐업과 점포 정리를 내세우며 운영하는 땡처리 매장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 매장들은 폐업 등 불확실한 정보로 고품질의 재고품을 땡처리하는 것처럼 파격 할인 광고를 내걸고 영업을 시작한다.

의류와 등산용품, 신발 등 각종 상품들을 30~40%는 기본이고, 최대 90%까지 할인 판매한다는 플래카드를 걸고 손님들을 유혹해 매출을 올린다.

땡처리 매장은 허위·과장 광고를 통해 저품질의 상품을 시장에 공급하는 등 문제를 야기한다.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은 적지 않은 피해와 속았다는 기분을 느끼고 있다. 하자가 있더라도 괜찮은 품질의 상품을 찾아 발품을 판 손님들은 실제 진열된 물건이 상품성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매장을 찾은 김 모(34) 씨는 "'점포정리', '폐점정리' 등의 현수막이 걸린 매장에 들어가 보면 일부는 제외 상품이라며 정상가에 판매하고 있고 싼 물건은 상태가 좋지 않다"고 말했다.

환불, 교환 등이 어려운 점도 문제다.

매장에 진열된 물품뿐만 아니라 브랜드 마크를 단 상품 대부분은 환불이 불가능하다.

상품 교환도 일부 매대에서만 이뤄진다.

한 매장 관계자는 "문제가 발생하면 3일간의 교환기간을 두고 있으니 문제가 안 된다"고 전했다.

지역 상인들도 외지인들로 구성된 땡처리 업체가 단기간 이득을 취하고 지역 자금만 빼내간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외지인들로 구성된 땡처리 업체는 전국을 다니면서 '떴다방' 형식의 꼼수 영업을 한다.

대부분의 경우 제3 국가에서 수입한 물건을 싼값에 들여와 1년 미만 단기 임차를 해 '한탕 장사'만 하고 지역을 떠난다.

또 일부 업체는 최근 계속된 경기불황을 틈타 장기간 영업에 나서고 있다.

인근 한 상인은 "이 지역에서 폐업하지도 않은 외지인들이 지역과 점포를 이동해가며 단기간 수익금만 받아 챙겨 나가는 일이 반복되면 지역 상인들이 설 자리가 없다"고 토로했다.

땡처리 매장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문제로 떠오르고 있지만 관련 행정처분의 기준이 애매한 상황이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과대·허위 광고 상당한 거짓이 포함돼야 규제 대상이 된다"며 "통상적으로 저렴하다는 광고의 경우 규제의 방안은 없어 소비자들이 이를 의심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