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성복합터미널 공영개발 확정 등 도로교통정책 기반 마련
내년 교통사고 감축사업 박차·타슈 스마트폰 시스템 확대 계획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올해 유성복합터미널 공영개발 확정 등 도로교통 정책의 기반 마련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만족도 높은 시민체감형 교통 인프라 구축 등에 나선다.

한선희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1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 한해 도로교통 정책성과와 내년에 집중추진 할 정책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올해 도로교통 정책의 성과로는 무장애 교통환경 조성, 순환·광역도로망 건설 순항, 안전하고 밝은 도로교통환경 조성, 스마트교통 선도도시 등이 꼽힌다.

시는 올해 바우처택시 도입(150대) 및 임산부까지 이용을 확대하는 등 교통약자 시책추진을 통한 무장애 교통환경 조성 결과 복권기금사업 교통약자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10년간 무산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이 공영개발 방식의 재추진 결정도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전환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간선도로망 확충사업도 올 한해 가시적 성과를 기록했다. 간선도로망 확충사업 가운데 순환도로망인 정림중~사정교간 도로는 실시설계 중이며 대덕특구 동측진입로는 지난 6월 기본설계 착수, 현도교~신구교 도로는 국가계획 포함과 함께 지난 4월 일괄 예비 타당성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도시간 협력강화를 위한 광역도로 사업인 서대전IC~두계3가 도로확장공사도 지난 6월 착공했으며 북대전IC~부강역 연결도로는 지난 5월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내년부터 본격 착공 단계에 들어선다.

사진 = 대전시 전경. 연합뉴스
사진 = 대전시 전경. 연합뉴스

미래 교통수단에 대비한 자율주행환경 기반도 앞서갔다.

시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국비 60억원을 포함해 총150억원을 투입해 대전~세종 C-ITS 시범사업 구간과 연계한 전국 최초 광역 C-ITS를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시는 올해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교통사고 감축효과가 높은 사업에 중점을 두고 추진에 나선다.

시는 위험도로·보행환경 개선 등 계속사업과 무단횡단 상습지역에 중앙차선 무단횡단방지팬스, 보행자 방호울타리를 집중 설치해 무단횡단에 따른 사망사고를 물리적으로 원천 차단해 나갈 계획이다.

공영개발 전환이 완료된 유성복합터미널의 건립방향 구체화 작업에도 나선다. 유성복합터미널 건축 기본계획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규모와 시설 등을 내년 상반기까지 결정할 예정이다.

도심권 순환도로망 6개 노선의 국가계획 반영 및 도로사업 예타신청으로 국비확보 토대도 마련할 방침이다.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공유자전거 타슈 대여·반납 시스템 구축도 내년부터 확대 설치한다.

이밖에 만족도 높은 시민체감형 시설개선 일환으로 불합리한 교차로 구조개선(18개소, 26억원), 도로 조명시설 확대(조명탑 30기, 집중조명 392개 22억원) 등도 추진한다.

한 국장은 “작은 규모지만 만족도 높은 시민체감형 시설개선사업은 물론 굵직한 현안사업도 정상궤도에 올라설 수 있도록 역량을 집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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