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시·도 간담회'서 9월부터 10개 도시 순차 건설 밝혀

진천·음성에 건설되는 충북 혁신도시가 연내 착공된다.

충북도는 이에 따라 원주민의 안정적인 이주 및 생계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여타 시·도와 업무를 공유하는 등 최적의 이주지원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특히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 11일 공포됨에 따라 혁신도시 건설에 따른 다각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12개 공공기관 중 진천·음성으로 9개 기관을 이전하고, 나머지 연수 관련 3개 기관을 제천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이재충 도 행정부지사는 22일 건설교통부에서 열린 '혁신도시 관련 시·도 간담회'에서 충북혁신도시 분산배치가 조속히 결정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이 부지사는 이날 충북도내의 균형발전과 혁신도시 분산배치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3개 연수관련 공공기관을 제천으로 개별 이전해 종합연수타운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아울러 진천·음성에 건설되는 혁신도시의 정주 여건과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단지 확대 조성 방안 등도 건의했다.

건교부는 이날 이용섭 장관 주재로 열린 시·도 간담회에서 오는 9월부터 전국 10개 혁신도시 건설사업을 순차적으로 건설토록 했다.

충북도는 이에 따라 오는 3~5월 보상 물건공람 및 공고, 감정평가를 실시하고 6월부터 협의보상에 착수해 11월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연내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토지 보상과 관련, 주민들의 이주 및 생계문제가 개발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주민들의 참여 기회 확대 및 효율적인 보상을 위해 진천군과 음성군이 협의해 설치토록 한 '보상협의회'를 조기 구성토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투기목적의 각종 불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감시초소'를 보상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해 각종 불법행위를 철저히 차단한다는 복안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